2024-04-24 17:47 (수)
민족21 "컨텐츠 받아갈 때는 언제고, 이제와서 간첩이라니"
상태바
민족21 "컨텐츠 받아갈 때는 언제고, 이제와서 간첩이라니"
  • 고희철
  • 승인 2011.08.05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간 민족21의 발행인 명진스님, 정창현 대표와 장충동에서 기자회견
▲ 월간 민족21의 발행인인 명진 스님과 정창현 대표가 4일 오후 중구 장충동 만해 NGO 교육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족21에 대한 국정원의 언론     ©민중의소리

월간 <민족21>은 4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른바 일진회(왕재산)와 <민족21>이 연관돼 있다는 국정원과 일부 언론을 지적하며 “이명박 정부가 공식적으로 <민족21>에 처음 콘텐츠 사용료를 지불한 정부”라며 이명박 정부의 앞뒤 다른 행태를 정면으로 비판했다.

정창현 <민족21> 대표는 “<민족21>이 노무현 정부 시절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신문발전기금을 받았다는 보도까지 나왔는데, 이것은 다 거짓말”이라며 “오히려 정부에서 <민족21>에 콘텐츠 사용료를 지불한 것은 이명박 정부가 처음”이라고 밝혔다.

또 정 대표는 “우리는 현 정부 말고는 김대중 정부나 노무현 정부로부터 돈을 받은 적이 없다”며 “그 외 우리가 북쪽이나 총련 등에서 이상한 돈을 받았다면 <민족21> 전체를 압수수색하라”고 질타했다.

<민족21>은 3일 발표한 성명에서도 “남북관계의 특수성을 고려해 사전 접촉 신고를 통일부, 국정원 등 유관기관에 했고 취재를 마치고 돌아오면 사후 결과 보고서도 성실하게 제출했다”며 “정부 당국의 요청이 있을 시에 사진 컨텐츠 등을 제공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민족21>은 국정원과 통일부를 향해 “취재를 다녀와서 이야기를 듣기 위해 <민족21> 구성원들을 찾아와 수고했다고 격려하지 않았나”라고 항변했다.

국정원, 사진 등 컨텐츠 제공받아오다 이제와서 국가보안법 위반 운운하나

<민족21>이 공개한 바에 따르면 그간 국정원은 <민족21> 취재진을 만나거나 사진 컨텐츠 등을 제공받았다. 즉 <민족21>을 통해 대북 정보 취득에서 편의를 제공받은 셈이다. <민족21> 취재진을 직접 찾아와 취재 전후의 이야기를 청해 듣고 격려를 했다는 이야기도 눈길을 끈다.

공식적인 사전·사후 신고 외에도 국정원과 <민족21>은 정보를 제공하고 직접 만나 대화를 할 만큼 밀접한 협조관계 속에 북 관련 취재와 교류협력 사업을 진행해온 것이다. 김대중, 노무현 정부에서도 이뤄지지 않은 정부 차원의 컨텐츠 사용료 지불 역시 이런 ‘민관 협조’ 차원에서 이뤄졌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하루아침에 <민족21>은 주간과 편집국장 등이 북에 포섭돼 암약한 대남 선전선동의 전초기지로 덧칠되고 있다.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국정원이 수년 동안이나 몰랐다는 점은 납득하기 쉽지 않다.

더욱이 정부 차원에서 ‘컨텐츠 사용료’를 지불했다는 <민족21>의 폭로가 사실이라면 그 컨텐츠가 무엇이며, 지원금의 성격이 무엇인지도 밝혀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한 인권단체 회원은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절 이런 상황이 벌어졌다면 정부의 자금이 불순조직에 섞여 들어갔다며 조선일보 등이 대대적인 이념공세를 가했을 것”이라고 꼬집기도 했다.

언론계에서는 정부가 컨텐츠 사용료까지 지불하며 수년간 ‘돈독한’ 관계를 맺어온 언론에 국가보안법의 칼날을 들이댄 것에 대해 언론의 자유 위축과 남북관계 퇴행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민중의소리=고희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