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36 (금)
전북형 슬로시티, 지역 주민 역량 교육부터 추진
상태바
전북형 슬로시티, 지역 주민 역량 교육부터 추진
  • 서강원 기자
  • 승인 2012.08.14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농촌 개발이나 지역 개발 사업과는 달리 ‘느림의 가치’를 실천하여 주민들의 삶의 방식을 바꾸는 ‘가치 지향적 사업’인 전북형 슬로시티 사업 추진을 위해서 일선 시·군의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먼저 전북형 슬로시티 기본구상과 사업 취지에 대한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오는 22일 도청 3층 중회의실에서 시·군 담당 공무원 120명을 대상으로 전북형 슬로시티 기본 개념, 향후 추진 방향, 국내·외 슬로시티 추진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며 이어서 9월 ~ 10월 중에 슬로시티 시범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주민 역량 강화 교육이 대대적으로 실시된다.

전북형 슬로시티 사업 추진 초기에 담당공무원과 지역 주민 역량 강화에 무게를 두고 추진하는 배경은 지역 주민들이 슬로시티 정신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공유하며 ‘느림의 가치’를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즉, ‘삶의 방식을 바꾸는 것’이 전북형 슬로시티의 성공적인 추진의 관건이기 때문이다.

지역 주민 역량 강화 교육은 전북형 슬로시티에 대한 주민들의 이해증진, 공감대 형성을 통한 자발적인 참여 유도를 위한 교육으로 먼저 1단계로 8월 중에 시·군 면(읍)지역 관련 공무원을 대상으로 전북형 슬로시티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한 교육이다. 이를 바탕으로 시·군 담당 공무원들이 전북형 슬로시티 시범 지구선정(추천)과 사업추진 방향을 정확히 인식하고 슬로시티 시범사업 추진에 임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어서 2단계로는 9월~10월 중에 주민역량 강화 교육으로 슬로시티 시범사업 지역으로 시·군에서 추천된 읍·면의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슬로시티 개념 및 실천사항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지역 자원 조사, 지역 자랑거리 찾기 등에 관한 교육도 실시한다.

3단계로 11월 이후에는 계속해서 전북형 슬로시티 사업 추진 읍·면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계층이 참여하는 지역 공동체를 구성하고, 사업 추진 역량을 갖추기 위한 심화교육, 동아리 활동 등의 프로그램을 통하여 주민들의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슬로 공동체를 이끌어 갈 지역 핵심 리더 교육과 시범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전북형 슬로시티 아카데미’를 2013년도부터 연중 계속해서 운영할 계획이다. ‘슬로 아카데미’ 운영을 통해 전북형 슬로시티의 올바른 인식과 참여 유도를 위한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단계별 지역 주민 역량 교육과 병행하여 슬로시티 방문자 센터, 슬로장터 등 도·농교류 거점 공간을 조성하고 향토산업마을, 마을 기업 , 농어촌 공동체 회사 등 중앙이나 도에서 공모하는 농촌 개발 사업을 슬로시티 시범지구에 적극 응모토록하여 농촌 활력화 사업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