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더 빨라지는 서울시 신속통합기획…패스트트랙 도입
상태바
더 빨라지는 서울시 신속통합기획…패스트트랙 도입
  • 허지영
  • 승인 2023.01.17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신속통합기획 확정된 여의도 시범아파트 조감도(사진=동양뉴스 제공)
지난해 신속통합기획 확정된 여의도 시범아파트 조감도(사진=동양뉴스 제공)

[서울=동양뉴스] 허지영 기자 = 서울시가 올해부터 신속통합기획에 자문방식(Fast-Track)을 도입해 사업의 속도를 더욱 높인다는 방침이다.

신속통합기획은 민간이 주도하는 재개발·재건축 초기 단계부터 시가 주민과 함께 사업성과 공공성이 조화된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빠른 사업을 지원하는 제도다.

신속통합기획이 적용되면서 통상 5년 정도 걸리는 정비구역 지정 기간이 2년으로 단축하는 효과를 냈다.

이번에 추가로 도입되는 패스트트랙은 주민제안이나 지구단위계획 등 계획이 있는 지역은 기획설계 용역 발주 없이 자문을 통해 계획수립 기간을 더 단축할 수 있게 된다.

앞으로 신속통합기획을 신청하는 지역 중 주민제안이나 지구단위계획이 있는 곳 등은 자문방식 적용을 원칙으로 한다.

재개발공모지역 등 공공이 계획방향을 마련해야 하는 곳은 종전과 같이 기획방식으로 추진한다.

재개발의 경우 주민제안이 있는 곳과 개발사업 경관심의 비대상(면적 3만㎡ 이하)인 소규모 지역을 자문방식으로 추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해당 개선안은 지난해 12월 29일에 발표한 2차공모 선정지역부터 적용하기로 했다.

조남준 도시계획국장은 "이번 신속통합기획 패스트트랙 도입으로 민간의 자발적인 사업추진이 활성화됨에 주거환경 개선이 필요한 더 많은 지역에서 더 빠르게 신속통합기획을 추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