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KF-21 무장 비행시험 착수…전투능력 검증을 위한 힘찬 여정 시작
상태바
KF-21 무장 비행시험 착수…전투능력 검증을 위한 힘찬 여정 시작
  • 서다민
  • 승인 2023.03.28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대공 무장분리 및 기총발사 시험 수행
KF-21 최초비행 (사진=방위사업청 제공)
KF-21 최초비행 (사진=방위사업청 제공)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방위사업청은 28일 KF-21이 공군 3훈련 비행단(사천)에서 이륙해 남해 상공에서 진행한 공대공 무장분리 시험, 공중 기총발사 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밝혔다.

해군 3함대, 해양수산부(남해어업관리단), 남해지방해양경찰청의 해상소개 지원 하에, KF-21 시제 2호기는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시험탄에 대한 무장분리 시험을 수행했고, 3호기는 100여발의 공중 기총발사 시험을 수행했다.

이번 시험은 전투기에서 무장을 분리하거나 기총을 발사할 때 발생할 수 있는 기체 구조, 엔진, 공기역학적 특성 변화 등을 점검해 안전성 여부를 검증하고, 무장 운용과 관련된 항공전자 시스템의 정상 작동 확인을 목적으로 수행했다.

앞서 지난해 7월 최초비행 이후 약 150회의 비행시험을 수행하면서 KF-21의 초음속 비행능력과 AESA 레이다를 비롯한 첨단 항공전자 성능을 성공적으로 검증해 왔다.

방사청은 “이날 무장 비행시험을 성공적으로 착수함에 따라 미래 대한민국 영공 수호의 주역이 될 KF-21이 완전한 ‘전투기’로 한걸음 더 나아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앞으로 KF-21은 전 비행영역(저고도, 고고도, 저속, 초음속 등)에서 단거리,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및 기총에 대한 시험을 통해 무장의 안정성과 성능에 대한 검증을 이어갈 것이며, 중장기적으로는 국산 무장들도 개발 계획에 따라 단계적으로 체계통합해 운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