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경북 신규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 본격 추진…범정부 역량 집중
상태바
경북 신규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 본격 추진…범정부 역량 집중
  • 조인경
  • 승인 2023.03.31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일 정부세종컨벤센터에서 국가산단 후보지 광역·기초지자체와 중앙부처, 관련 공공기관 등이 한자리에 모여 범정부 추진지원단 Kick-off 회의를 개최했다.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동양뉴스] 조인경 기자 = 신규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범정부 지원체계가 본격 가동된다.

경북도는 31일 정부세종컨벤센터에서 국가산단 후보지 광역·기초지자체와 중앙부처, 관련 공공기관 등으로 구성된 범정부 추진지원단이 신규 국가산단 조성 관련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추진지원단은 국가산단 조성전략, 지자체 및 산업계의 의견을 함께 공유하고 개발에서 운영까지 전 과정에 함께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 김학홍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국가산업단지 조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성공적인 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현안 사항을 건의했다.

먼저 지역의 재정을 고려해 국가산단 사업시행자 선정 시 LH 등 국가 공공기관이 최대한 참여할 수 있도록 요청했다.

또한 신규 국가산단에 대해 스마트그린 산업단지 지정 시에도 관련 기반시설에 국비 지원이 가능토록 건의했다.

아울러 국가산단 내 지역별 산업 특성에 맞도록 경주와 안동에 기회발전특구를, 울진에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건의했다.

이 밖에 포항 국가산업단지 내 수소환원제철 용지 조성의 인허가 절차를 신속하게 처리해 줄 것과 동해안권 광역도로망 구축과 통합신공항 항공물류 수송 등 교통 인프라 확충도 건의했다.

김학홍 행정부지사는 "이번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은 단순히 기업유치, 산업육성이라는 좁은 틀을 벗어나, 경북의 미래 산업 지형을 새롭게 재편해 지방시대를 앞당기는 초석으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