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36 (금)
대구시, 자율주행로봇 산업 집중 육성…국비 96억원 확보
상태바
대구시, 자율주행로봇 산업 집중 육성…국비 96억원 확보
  • 조인경
  • 승인 2023.05.25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격동 대구시청사 전경.(사진=대구시 제공)
산격동 대구시청사 전경.(사진=대구시 제공)

[대구=동양뉴스] 조인경 기자 = 대구시가 서비스로봇의 근간이 되는 자율주행로봇(AMR) 산업을 집중 육성한다.

시는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2023년도 스마트 이송·물류 자율주행로봇(AMR) 플랫폼 구축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이 사업은 서비스로봇 산업으로의 구조전환 및 시장 선점을 위해 시 주관으로 도와 협력해 추진한다.

국비 96억원을 포함한 146억원의 사업비(대구·경북 배분비 5대5)를 투입해 오는 2025년까지 3년간 사업을 시행한다.

대구기계부품연구원이 주관하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로봇융합연구원, 구미전자정보기술원이 참여해 사업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로봇산업 글로벌 허브도시 도약을 위해 대구·경북의 전문역량을 결집해 자율주행로봇 핵심 부품·모듈·시스템 개발지원 등 체계적으로 기업지원을 할 계획이다.

수행기관은 보유한 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혁신 자율주행로봇 신제품 개발 과정에서 시제품 제작지원,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맞춤형 기술지도를 지원한다.

시는 대구·경북 자율주행로봇 관련 기업의 신제품 개발에 대한 기술지원을 협력한다.

또한 H/W 활용 프로젝트 기반 실습 중심 교육으로 자율주행로봇 장비운영 특화 분야 전문 교육을 통해 실무형 자율주행로봇 전문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 참여기업 모집은 오는 26일부터 대구기계부품연구원에서 통합공고하며 자세한 내용은 대구기계부품연구원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최운백 미래혁신성장실장은 "지역 로봇기업의 일자리 창출과 기술지원·매출 증대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더불어 향후 대구경북통합신공항과 연계한 항공물류, 산업철도와 연계한 철도물류로의 파급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