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이철우 경북도지사, 스리랑카서 새마을 통한 대한민국 경제발전 세일즈 펼쳐
상태바
이철우 경북도지사, 스리랑카서 새마을 통한 대한민국 경제발전 세일즈 펼쳐
  • 조인경
  • 승인 2023.05.26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마을운동 협력 양해각서 체결
스리랑카 정부 새마을 전담부서 설치, 새마을운동 벤치마킹
지난 25일 스리랑카를 방문한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도와 스리랑카 간 새마을운동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동양뉴스] 조인경 기자 =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난 25일부터 이틀간 스리랑카를 공식 방문해 새마을운동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스리랑카 국가 변혁을 위한 다양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국가부도로 인해 심각한 경제난의 돌파구로 새마을운동을 배우고자 하는 스리랑카 정부는 행정안전부 내 새마을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새마을운동을 벤치마킹해 '새마을, 새로운 국가!'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다.

디네시 구나와르데나 스리랑카 국무총리는 "한국의 경제발전 과정을 잘 알고 있고, 새마을운동이 사바라가무와주 작은 농촌마을에서 버섯재배로 이미 소득증대에 기여한 바를 직접 체험했다. 경북도의 경험이 잘 전수될 수 있도록 새마을운동을 배우려 한다"고 말했다.

또 "한국은 스리랑카 청년들이 취업을 위해 선호하는 국가 중 하나며 많은 스리랑카 청년이 한국 산업현장에 일하면서 양국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새마을운동뿐만 아니라 K-pop, K-food 등 다양한 분야의 문화교류 협력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5일 이 도지사는 스리랑카 고위직 100여명을 대상으로 '새마을운동을 통한 스리랑카 대변혁'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펼쳤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난 25일 스리랑카 고위직 공무원 100여명을 대상으로 새마을운동 특강을 진행했다. (사진=경북도 제공)

이 도지사는 한국의 눈부신 경제성장의 중심에 새마을운동이 있었음을 소개하고, 한국에서 펼쳤던 국가변혁 사업과 더불어 새마을 세계화 사업성과 및 향후 경북도와 스리랑카의 협력 증진 방향에 대해 강연했다.

아울러 지역 대학 및 노동력 확보를 위한 대한민국과 도의 세일즈에도 박차를 가했다.

이어 26일에는 이 도지사와 경북도 방문단은 새마을운동 시범마을인 왈폴라 마을을 방문해 새마을교실 증축 준공식, 새마을 케골버섯 재배 현장을 찾아 현지 주민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도지사는 "스리랑카 내 새마을운동의 전국적 확산은 사바라가무와주의 적극적인 지원과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큰 성과를 달성했기에 가능했다"며 "앞으로도 자부심을 느끼고 스리랑카의 새로운 모습과 발전을 기대하며 힘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