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실크로드로 살펴보는 문화 교류 역사
상태바
실크로드로 살펴보는 문화 교류 역사
  • 강주희
  • 승인 2014.03.13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문화재연구소 본동 대강당서 17일 열려

[대전=동양뉴스통신] 강주희 기자 = 문화재청은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와 함께  최광식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 교수를 초청해 실크로드와 한국문화라는 주제로 강연회를 오는 17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동안 대전 국립문화재연구소 대강당에서 진행한다.

이번 강연회는 실크로드를 통한 과거 유·무형 문화 교류의 역사를 살펴보고 우리 문화와 세계문화의 현대적 소통과 그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마련됐다.

강연은 신라 승려 혜초가 실크로드를 따라 불교 성지를 순례해 쓴 왕오천축국전, 북방 스키타이계 영향을 받은 신라의 황남대총, 인도 불교문화와 토착문화의 합작품인 고려불화,  중앙아시아와의 문화교류가 확인되는 고구려 벽화도, 등의 문화유적을 통해 과거 실크로드에서 이뤄진 다양한 문명과 우리 문화의 역사적 교류를 살펴본다.

국립중앙박물관장과 문화재청장,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등을 역임한 원로 사학자 최광식 교수는 재임시 수행했던 문화재 관련 사업 등을 회고하며 유·무형 문화유산의 보호와 진흥이 한류의 세계화와 우리 문화의 융성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음을 밝혀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강연회에는 누구나 참석 가능하며 자세한 문의는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042-820-3517)로 연락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