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8:09 (화)
인천시, ‘복지소외계층 집중 발굴’ 지속 추진
상태바
인천시, ‘복지소외계층 집중 발굴’ 지속 추진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2.05.18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는 우리주변의 소외된 이웃들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을 환기시켜, 도움을 받지 못하는 복지사각지대 발생을 막기 위하여 지난 4월 17일부터 5월 16일까지 ‘복지소외계층 집중 발굴기간’을 정하여 운영했다.

이번 집중 발굴기간 운영 결과 총 608세대의 복지소외계층을 발굴하여 긴급복지지원 31세대, 수급자 책정 146세대, 민간후원연계 69세대 그리고 동 주민센터를 통한 서비스지원 46세대 등 세대별 복지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했다.

그중 중구에 거주하는 정(여, 80)씨는 연고자가 전혀 없는 상황에서 지역노인복지센터의 사무실에서 무료로 숙식을 제공받고 있지만 난방이 되지 않는 등 숙식에 어려움이 많아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신청과 이울러 요양등급 신청을 병행하여 향후 수급자 책정이 되면 요양원에서 생활하실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를 하기로 했다.

서구에서는 경비일을 하다 실직된 상태에서 전기·수도요금 등 각종 공과금이 연체된 장○○(남, 65세)씨에게 긴급지원을 실시하였고, 거주지 공원주변에서 특별한 일 없이 술을 마시며 집안은 각종 쓰레기로 방치된 상태에서 생활을 하는 조(여, 78)씨에 대하여는 지역봉사단체와 협력하여 주거환경정비를 실시하고 사례관리 대상으로 관리하며 지속적인 보호를 하기로 하는 등 짧은 기간이지만 효과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시 사회복지봉사과에서는 이번 집중발굴기간 중 보다 많은 대상자 발굴을 독려하기 위하여 점검반을 편성하여 발굴 실적이 저조한 남구와 연수구의 동 주민자치센터 현장을 방문하여 보다 많은 사각지대 소외 계층이 발굴 보호 될 수 있도록 지도·점검했다.

시에서는 우리 주변의 복지소외계층에 대한 조사와 지원을 한시적인 운영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연중 민·관이 협력하여 지속적으로 찾아 나가기로 하였으며, 신고는 보건복지콜센터(국번없이 129번)나 가까운 동 주민자치센터 그리고 군·구 희망복지지원단과 시청 사회복지봉사과 (440-2922)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