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중국 닝샤회족(寧夏回族)자치구 인촨(川)으로 여행
상태바
중국 닝샤회족(寧夏回族)자치구 인촨(川)으로 여행
  • 권용복
  • 승인 2014.04.04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양뉴스통신]권용복 기자= 중국 북방의 유목민족이 가축을 기르고 사냥하던 곳인 인촨(銀川)은 현재 중국 닝샤회족(寧夏回族)자치구 정부소재지다. 전체인구 270만명 가운데 50만명은 회족이다. 

 

인촨()은 황허(黃河)와 허란산(賀蘭山) 류판산(六盤山) 등 천혜의 자연조건으로 '명미인촨'(明媚銀川·맑고 아름다운 인촨이라는 뜻)이라는 찬사를 얻었지만 한국인들에게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곳이다. 

 

황하 중상류, 녕하평원의 중부에 위치하며 유구한 역사와 풍경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변방고도, 은천은 하루가 다르게 빠른 속도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동으로는 황하, 명나라 장성, 서쪽으로는 허란산(賀蘭山)과 접하고 있다. 온대대륙성기후로 4계절이 분명하다. 

 

중원문화, 서하문화, 이슬람문화, 실크로드문화 등 서로 다른 다양한 문화가 공유하고 있으며 이들이 만들어낸 문화유적들이 가득하다. 

 

이 같은 다원적인 역사문화와 다채로운 자연풍광으로 인해 중국을 대표하는 우수관광도시이자 10대 휴양도시로 중국인들에게는 가장 가고 싶은 관광지로 손꼽히고 있는 곳이다.

 


수수께끼 같은 허란산(賀蘭山)

인촨의 인문과 역사를 논할 때 가장 눈에 띄는 3가지 즉 암벽화, 장성(長城), 서하왕릉이 모두 허란산에 있다. 허란산 암석에 그려진 수많은 암벽화는 수천 년 전 옛사람들의 솜씨다. 

 

깊숙한 계곡을 끼고 기이한 봉우리가 층층이 병풍을 이루는 허란산의 암각화 풍경구도 여행자들의 발길을 이끈다. 골짜기 양측에는 6000여 개의 신비한 고대 암각화가 곳곳에 새겨져 있다.  

 

13000년 전에 만들어졌다는데 주로 방목이나 사냥, 전쟁, 오락 등 당시 생활상을 오롯이 담고 있다. 이곳에는 닝샤 자치구에서 가장 멋진 폭포가 있다고 한다. 우리가 방문했을 때에는 허란산 계곡물이 말라 흐르지 않았다. 현지 가이드는 건기가 끝나고 5월이 다가오면 물이 흐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들어 허란산 동쪽 기슭에서 암벽화가 속속 발견되었다. 옛사람들은 자신들의 생활모습과 토템신앙을 암석에 새겼고 세월이 흐르면서 유목민족 문화예술의 긴 화랑(畵廊)’을 이뤘다. 암벽화 내용은 사람 얼굴, 손도장, 동물의 추상적인 이미지, 방목, 사냥, 전쟁, 춤 등을 묘사한 것 등 매우 다양하다.

정확한 연대가 파악되지 않은 암벽화와 달리 허란산 장성은 역대왕조 통치계급이 막대한 자금과 인력을 동원해 건설한 방어용 건축물이다. 허란산은 옛사람들은 허란산 일대를 따라 석조 장성을 하나씩 건설했다. 장성 축조는 전국시대(BC476-221)에 시작되어 이후 왕조들에 의해 증설됐고, 명나라(1368-1644) 때 최고조에 달했다.  

 

원래 허란산은 농경민족과 유목민족의 경계지역으로 강융(姜戎), 흉노(匈奴), 오환(烏桓), 선비(鮮卑), 유연(柔然), 돌궐(突厥), 위구르, 토번(吐蕃), 탕구트, 몽골 등 민족이 이 일대에서 생활했다. 유목민족은 약소할 때는 중원의 왕조에 의지했고 강대해진 후에는 중원의 통제에서 벗어나 더 광활한 토지를 찾았다.

 

 

 


세간에 신비한 기적’ ‘동방의  피라미드로 불린다

서하왕릉은 은천시 서쪽 약 35km 떨어진 허란산(賀蘭山) 동쪽에 위치하고 70년대 초반에 발견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허란산(賀蘭山) 기슭에 약 53의 광활한 대지에 9개의 황제릉과 250여개에 달하는 왕족과 귀족들의 무덤이 건립되어 있다. 이 중 가장 규모가 크고, 완벽하게 보존되어 있는 능이 바로 3호 왕릉이다. 

 

이 왕은은 발굴조사가 이루어져 무덤의 구조가 확인된 바 있는데, 지하에 묘실을 조성하고 상면에 봉토를 구축한 형상입니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왕릉은 봉토 하면에 묘실이 조성하는데, 이 무덤은 묘실의 북쪽 10m지점에 위치하고 있어 일반적인 매우 툭이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높이 약 20m, 하부 지름 약 30m에 달한다. 

 

3호릉은 능원면적이 15나 된다. 3호릉은 서하릉 9개 왕릉 중, 가장 완벽히 보존된 능원이며 서하(西夏) 황제 이원호(李元昊)의 묘인 '타이링(泰陵, 태릉)'이다. 

 

서하왕국은 1038년 중국서북부에 티베트 계통의 탕구트족이 세운 나라로, 1227년 징기스칸에 의해 멸망될 때까지 189년간 9대 왕조가 번성했던 나라다. 

 

9개의 능원은 남쪽을 향했고 소목(昭穆: 고대 종법제도) 종묘(宗廟) 순서를 따랐다. 왼쪽이 소(), 오른쪽이 목()이고 (부친을 소()라하고 아들을 목()이라고 함), 장지 배열은 동서 2행을 형성한다. 

 

서하왕릉은 불교 건축양식의 영향을 받았으며, 한족문화, 불교문화가 토착민족의 문화가 조합되어 독특한 풍격을 지니고 있다.

 

교통편은 인천공항에서 비행기로 3시간정도 날아가면 인촨공항에 도착하는데 지금까지는 국내 저가 항공사인 진에어에서 전세기편을 운행 하는데, 이용객의 90% 이상이 한국을 여행하려는 중국인이었다. 5월 초순 이면 인촨 여행상품이 나와 인촨행 직항 항공권을 구할 수 있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