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국립고궁박물관, ‘아름다운 궁중채화’ 기획전 개최
상태바
국립고궁박물관, ‘아름다운 궁중채화’ 기획전 개최
  • 강주희
  • 승인 2014.04.07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동양뉴스통신] 강주희 기자 =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수로문화재단과 함께 조선왕실 공예 특별전의 하나로, 조선왕실의 아름다운 꽃 문화를 알리기 위해 ‘아름다운 궁중채화’ 기획전을 국립고궁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궁중채화란 궁중의 잔치를 장식하기 위해 화려하게 제작된 가화이다. 비단, 모시, 밀랍 등 갖가지 재료를 정성스럽게 다듬고 염색해 모란·매화, 벌·나비·새 등 상서로운 의미를 지닌 꽃, 곤충, 동물들을 정교하게 재현한 것이다.

궁중채화는 왕실의 품위를 높이기 위한 매우 중요한 장식품이었으며 왕실 문화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아름다운 왕실의 공예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해 수로문화재단과 함께 개최하는 이번 전시에는 중요무형문화재 제124호인 궁중채화의 황수로 기능보유자가 복원한 다양한 궁중채화와 관련 유물들이 함께 소개된다.

황수로 기능보유자는 1829년(순조 29) 순조의 즉위 30년과 40세 생신을 기념해 창경궁에서 성대하게 열린 잔치를 재현해 궁중채화를 생동감 있고 화려하게 전시한다.

또 19세기부터 활동해온 프랑스의 르제롱(Legeron) 가문의 브뤼노 르제롱(Bruno Legeron) 장인이 제작한 명품 꽃장식도 함께 전시한다.

이번 전시는 우리 선조들의 미학, 우아한 정취를 함께 하고 고전과 현대, 동양과 서양을 아우르는 아름다운 꽃장식의 향연을 감상하는 뜻깊은 기회가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