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7:23 (목)
영천보현산별빛축제, 5월 2일부터 3일간 개최
상태바
영천보현산별빛축제, 5월 2일부터 3일간 개최
  • 김갑진
  • 승인 2014.04.11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편 영천보현산별빛축제 연계행사로는 제2회 천체관측대회, 제3회 전국 별빛문학제, 제11회 전국 청소년 미술실기대회, 전국청소년태양광자동차경진대회, 제3회 전국 별빛카카오톡 프로필 홍보왕 선발대회와 육군3사관학교 병영체험을 연계한 호국안보체험이 1박2일 상품으로 운영된다.


[경북=동양뉴스통신] 김갑진 기자= 영천보현산별빛축제가 오는 5월 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영천시 화북면 정각리 보현산천문과학관일원에서 열린다. 

 

올해로 11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축제는 ‘별과 꿈, 과학을 내품에’라는 주제로 천문우주과학에 대한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는 다양한 전시·체험행사로 개최할 예정이다.

 

우선, 행사 주제관에서는 우주훈련 테마 체험으로 비행 시뮬레이션 체험과 사이버 스페이스(우주비행사들이 대기권에 진입하기까지의 고통을 360도로 회전하는 기구를 통해 체험), 균형감각 조종 훈련 등을 통해 우주비행과 우주생활 등을 실감할 수 있다.  

 

또, 과학플레이존에서는 천체 별자리를 직접 투영기를 통해 바라보며 별자리에 관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고, 사이언스 매직 쇼에서는 아이들과 함께 과학선생님이 다양한 과학쇼를 진행해 과학에 대한 친근감과 호기심을 유발시킨다.

 

주제관 내부 곳곳에는 소유즈 분리 로켓모형과 미래우주선, 홀로그램/착시갤러리, 정크로봇 모형, 우주왕복선 모형과 우주인 포토존 등을 전시ㆍ설치하고 우주역사관, 우주학습관 등을 설치해 인류가 발전해온 우주 역사와 우주인들이 하는 실험과 기본적인 원리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했다.

 

또 주제관 입구에는 빛ㆍ레이저 터널을 설치해 마치 우주를 유영하는 듯한 느낌을 주고, 레이저를 피해 목적물에 도달하는 체험과 그림자 잡기 등을 통해 빛과 색깔에 대한 체험도 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음성인식 LED체험장비와 에어로켓 발사 체험을 통해 작용 반작용 등 과학의 원리에도 자연스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돔 영상관이 있는 보현산천문과학관에서는 5D시뮬레이터 체험과 주관측실과 보조관측실의 천체관측 체험, 춤추는 로봇을 관람하고 야간에는 보현산천문과학관 앞마당에서 밤하늘의 별을 광학망원경 등으로 직접 관측하는 ‘스타파티’가 이어진다.

 

또 축제기간 중 1일 3회, 이어지는 별빛테마 강좌에서는 경북대학교 송재원 교수가 혜성(우주의 뜻밖의 방문자: 별똥돌 운석)을 중심으로 천문ㆍ우주에 관한 심도있는 강의를 진행하며 야간에는 돗자리에 누워 직접 밤하늘의 별을 감상하며 별자리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이외에도 항공부품산업의 도시 영천을 알리기 위한 모형항공기 조립, 쌍안경 만들기, 천체망원경조립, 스크린 승마체험, 별빛축제사진과 천문우주 관련 사진 등이 전시된다.

 

주무대 공연으로는 스턴트 치어리딩 임팩트 공연과 로봇댄싱, 어린이 난타 등이 이어지고 스타골든벨 깜짝 이벤트에서는 천문ㆍ우주상식과 영천의 인물ㆍ관광지 등에 대한 퀴즈맞추기를 통해 지역특산물과 무릎담요, 야외용돗자리, 체험교재를 기념품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한편 영천보현산별빛축제 연계행사로는 제2회 천체관측대회, 제3회 전국 별빛문학제, 제11회 전국 청소년 미술실기대회, 전국청소년태양광자동차경진대회, 제3회 전국 별빛카카오톡 프로필 홍보왕 선발대회와 육군3사관학교 병영체험을 연계한 호국안보체험이 1박2일 상품으로 운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