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7:23 (목)
160년간의 엑스포 기념 명품을 한눈에 본다
상태바
160년간의 엑스포 기념 명품을 한눈에 본다
  • 김혜린
  • 승인 2014.04.24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15년 미국 샌프란시스코박람회 세계 최초 ‘목재 전기 진공청소기’ 관심

[대전=동양뉴스통신] 김혜린 기자 = 대전마케팅공사는 25일 기자단 초청 팸투어를 통해 대전 세계엑스포 기념관에 전시된 기념품을 소개했다.

이날 엑스포기념품을 기증해 세계 최초의 엑스포 기념관 설립에 기여한  백성현 명지전문대 교수는 기념품에 얽힌 이야기를 소개했다.

백 교수는 “엑스포는 산업혁명이 절정이던 1851년 해가 지지 않는 나라 영국 런던에서 개최된 만국박람회를 효시로, 각국간의 무역과 자본이 급팽창하고 과학과 기술이 급성장하던 산업시대를 배경으로 탄생한 런던 만국박람회는 서구 여러 나라들의 주목을 받으면서 각국이 경쟁적으로 개최하기 시작해 현대에 들어서는 엑스포가 올림픽, 월드컵과 함께 개최국의 국가발전과 국민수준을 과시하는 세계 3대 메가 이벤트 중 하나로 자리잡게 됐다”며 “그동안 엑스포는 세계 각국에서 인간, 문화, 경제, 평화, 스포츠, 레저, 환경, 섬유, 농업, 건설, 원예, 물, 해양, 에너지 등 다양한 주제로 1993년 대전엑스포와 2012 여수엑스포를 포함하여 총66회가 개최됐다”고 설명했다.

또 “그 중 절반이 넘는 41개 역대 엑스포의 각종 진품명품이 1993년 대전엑스포가 열린 엑스포과학공원에 있는 대전엑스포기념관 2층 한 곳에 모아져 있다”면서 “다른 박물관이나 전시관 등에서는 볼 수 없는 엑스포 역사 160여년의 전시품들을 간추린 특별한 기념품 3000여점들을 한 눈에 접할 수 있다”고 밝혔다.

수많은 기념품 중에서도 반드시 봐야할 기념품으로 백 교수는 세계최초의 엑스포인 런던만국박람회 기념품인 빅토리아 시대 ‘은제 지구본 잉크 스탠드’를 추천했다.

이 스탠드 상단의 인물상은 예술과 산업이 융합해 새로운 미래를 열어나간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고, 테두리 부분에는 예술, 산업, 과학 등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공헌한 뉴튼, 라파엘, 와트, 다윈, 구텐베르크 등 21명의 명사의 이름이 새겨져 있다.

또 최상단 인물상 바로 아래 지구본에는 세계지도에 아시아(Asia)라는 명칭이 표기돼 있고, 한반도 지형이 명확하게 세공돼 있다.

최초의 세계박람회인 런던박람회 시기에 아시아 시장에 대한 관심을 확인해주는 귀중한 엑스포 유물이다.

기념관에서는 1876년 필라델피아 엑스포 및 1878년 파리엑스포 기념품 중에서는 ‘자유의 여신상 부분모형’ 과 ‘에디슨이 발명한 전구’, ‘축음기’도 볼 수 있다.

1893년 시카고 엑스포는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 400주년 기념으로 개최된 세계박람회로 시카고박람회 기념품 중 ‘테슬라의 콜럼버스달걀 퍼즐’이 상징성이 있다.

에디슨과 우열을 가리기 힘든 최고의 발명가인 니콜라 테슬라는 시카고 박람회 전시관에 구리 재질의 달걀이 전기 자기장의 힘으로혼자서 회전하다가 곧바로 세워지는 놀라운 장치를 시연해 냈는데, 이 장치의 명칭이 바로 ‘테슬라 콜럼버스 달걀’ 이다.

최초로 영화 관련 전시가 개최된 1900년 파리박람회에서는 쥴 베른의 ‘1미터의 달’이라는 SF소설을 조르주 멜리에스가 3분짜리 영화로 만들어 소개했는데, 홍보를 위해 전시되었던 직경 1미터 크기의 달 모양의 광고 카드에 좌측에는 ‘1미터의 달’, 우측에는 ‘1900년 파리 세계박람회 기념품’이라고 쓰여 있다.

1915년 미국 샌프란시스코박람회 기념품 전시물 중에는 세계 최초 ‘목재 전기 진공청소기’가 있다.

1915년 미국 세계박람회에서 금상(Gold Medal)을 획득한 재질이 목재인 초기 전기 진공청소기로서 시대성을 지닌 흥미로운 유물이다.

1933년 미국 시카고박람회는 최초로 주제를 부여하여 개최된 박람회로 당시 주제는 ‘진보의 1세기’였다. 전시품중에 아르데코(Art Deco) 디자인 ‘비행기 전기 시계’가 있다. 1903년대 철제 유선형 아르 데코(Art Deco)스타일의 철제 비행기로 프로펠라 부분에 전기시계가 장착되어 있다.

1962년 시애틀박람회 기념품 중에는 7살의 빌게이츠가 보고 감명받아 과학자의 길을 걷게 했다는 ‘로비 로봇’도 볼거리 중 하나다.

한편, 대전 세계엑스포기념품박물관에는 1851년부터 현재까지 160년간의 엑스포기념품이 한자리에 모인 세계 최초 박물관으로 각 시대의 산업, 과학기술, 예술, 디자인의 발전과 그 시대의 아이디어가 담긴 전시물들이 배치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