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김동유 교수 '한국-카자흐스탄 문화교류 展' 참가
상태바
김동유 교수 '한국-카자흐스탄 문화교류 展' 참가
  • 최정현
  • 승인 2014.06.23 1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대표 작가로서 참가…국빈방문 박 대통령에 작품 소개

▲  김동유 교수 작품 '나비들-이중섭' 162.2x130.3cm (사진=목원대 제공)

[동양뉴스통신]최정현 기자= 목원대학교는 이 대학 김동유(50ㆍ미술교육과) 교수가 카자흐스탄 아스타나 독립궁전에서 열린 고려인 및 한국인 현대작가전인 '사람들 展'에 한국 대표작가로 참가했다고 23일 밝혔다.

김동유 교수는 카자흐스탄을 국빈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 및 카자흐스탄 무카메디올르 아르스탄벡 문화부 장관, 우미르쉬나아쎌 독립궁전관장 등이 참석한 지난 19일 전시회에서 직접 작품을 소개했다.

▲  김동유 교수 (사진=목원대 제공)

현재 이 전시회는 지난 20일부터 다음달 16일까지 특별전시회 형태로 카자흐스탄 독립궁전전시관에서 진행되고 있다.

이번 전시는 박근헤 대통령 카자흐스탄 국빈방문에 맞춰 이뤄졌으며 청와대는 "이번 전시는 역사의 한 시기를 함께 겪어온 카자흐인과 고려인, 한국인들이 '사람들'이라는 주제로 문화적 공감을 나누기 위해 마련됐다"고 소개했다.

'사람들'이라는 주제로 기획된 이번 전시는 고려인과 한국인들의 모습에 투영된 한민족의 어려웠던 삶과 역사, 이를 극복케 했던 희생과 인내, 그리고 미래를 향한 희망과 생명력 등에 대해 전달하고 있다.

하지만 이산의 아픔을 겪어온 한민족의 이야기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인류가 함께 공감할 수 있는 보편적인 사람들의 삶의 모습도 보여주고 있다.

한국의 대표작가로 방문 출품한 김동유 작가는 안중근, 유관순, 이중섭 등 민족영웅을 부활의 의미를 담은 수많은 나비가 중첩된 이미지로 표현했다.

출품작품으로는 우리나라 작가 14명과 고려인 작가 4명의 작품이 전시된다.

카자흐스탄에는 18세기 말부터 조선말 집권세력의 수탈 이후 일제침략을 피해 러시아 연해주에서 살다가 1937~1939년 이오시프 스탈린에 의해 강제 이주된 초기 한인 이민자들의 후예인 10만여명의 고려인들이 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