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제주도, 도민과 소통하는 ‘현장 도지사실’ 운영
상태바
제주도, 도민과 소통하는 ‘현장 도지사실’ 운영
  • 정효섭
  • 승인 2014.07.18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동양뉴스통신] 정효섭기자 = 제주특별자치도는 민생현장에서의 다양한 도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직접 듣고 이를 도정에 반영, 도민과 현장중심의 도정을 구현하기 위해 8월부터 현장 도지사실을 운영한다.

내달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가는‘현장 도지사실’은 시급히 해결해야 할 현안이 있는 읍면동이나 마을, 집단민원 발생지역이나 발생우려지역, 재래ㆍ오일시장, 중소기업이나 수출기업 사업장, 소외ㆍ취약계층 생활현장, 대형프로젝트 현장, 1차산업 생산 및 유통현장 등 다양한 분야의 현장에서 운영된다.

‘현장 도지사실’은 원희룡 도지사의 공약인 “협치를 통해 도민이 주도하는 도정 구현”을 실천하기 위한 전략의 하나로 시행된다.

현장 도지사실 운영 대상지 선정과 관련해서는 일방적으로 방문지를 정하던 종전의 방식에서 과감히 탈피, 읍면동장의 의견을 수렴해 행정시장이 방문을 요청한 지역이나 현장에서 공론화를 통해 현안해결을 모색할 필요성이 있는 곳 등을 대상으로 매월 2~3회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현장 도지사실 운영에 앞서 방문지역의 현안에 대한 사전검토를 강화해 명확하면서도 일관성 있는 해결방향을 제시하는 한편, 현장 도지사실과 관련해 준비, 운영, 후속조치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쳐 책임주체를 명확히 설정함으로써 현장 도지사실 운영의 완성도를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현장 도지사실 운영 방법과 관련해 제주특별자치도는 대상지로 선정된 현안이 있는 현장을 직접 찾아 구석구석을 살피는 점검활동과 더불어 필요할 경우 직접 체험하는 기회도 가질 계획이다.

현장점검이 끝나면 현장에서 지역주민 대표를 비롯해 현장과 관련된 주민, 이해관계인 등과 머리를 맞대어 현안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무제한 토론도 벌인다는 계획이다.

특히, 제주자치도는 현장 도지사실 운영 종료 후 방문했던 해당지역 및 해당현안과 관련된 주민대표 등이 참여하는 민관협력 거버넌스를 구성해, 해당 현안사항의 추진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또 주민의 의견을 수렴해 반영하는 피드백체계를 구축함으로써 도민들의 현장 도지사실 운영에 대한 신뢰도를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도 관계자는 “현장 도지사실은 현장을 도지사 집무실로 삼아 항상 현장에서 도민과 함께 소통하며 도정을 이끌어 가겠다는 원희룡 도지사의 의지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지역과 도민이 안고 있는 현안을 도민과 함께 협력해 슬기롭게 해결하는 현장과 도민 중심의 도정운영의 핵심 시스템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