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하논분화구 복원.보전사업 국가가 맡아야"
상태바
"하논분화구 복원.보전사업 국가가 맡아야"
  • 제주포커스
  • 승인 2012.08.02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국민추진위원회 3일 창립...학회․학계․환경단체 등 각계인사 570명 참여
▲서귀포시 하논분화구
생태계의 타임캡슐로 평가받고 있는 서귀포시 하논분화구의 복원을 위한 범국민추진위가 본격 출범, 향후 활동이 기대되고 있다.
 
하논분화구 복원 범국민추진위원회(창립준비위원장 김은식.이석창)는 3일 제주국제국제컨벤션센터에서 창립대회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추진위는 2012 WCC 공식 의제로 선정된 하논분화구의 복원․보전프로젝트를 국가가 시행하는 사업으로 정부정책에 반영시키기 위한 활동에 주력하고 이를 위해 범국민적 여론 확산에 나설 계획이다.
하논분화구는 한반도 유일의 마르(maar)형 분화구이며, 화구직경이 1km가 넘는 우리나라 최대의 분화구로 알려져 있다. 특히 2중 화산분출로 인해 화구호수에 섬(분석구)이 있는 세계적으로도 희귀하고 아름다운 호수였다.

약 5만년 전 화산분출 이후 화구호수의 바닥에는 꽃가루, 황사, 지질학적 분진 등이 매년 퇴적돼 고스란히 보존되어 있고, 이 때문에 동북아시아의 기후변화, 식생천이 등 고환경 정보가 남아 있는 생태계 타임캡슐로 평가 받고 있다.
그러나 이 하논분화구는 시대변화를 겪으면서 원형이 훼손된 채 500년 이상 방치되어 왔고, 최근에는 난개발의 위협에 직면해 있다.

이에 따라 제주도와 서귀포시, 그리고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화산·지질·생태·경관자원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지구환경을 연구하고 체험하는 소중한 장소로 만들기 위해 하논분화구 및 화구호 복원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널리 형성돼 왔다.

하논분화구 복원 범국민추진위원회는 그동안 하논분화구의 소중한 가치를 폭넓게 공유해 온 학계․문화예술계․환경단체 소속 전문가들 중심으로 1년여의 준비 끝에 출범한 비영리 민간단체다.
한편, 창립대회는 1부 행사로 개회선언과 경과보고에 이어 김재봉 서귀포시장의 환영사, 김은식 창립준비위원장의 개회사, 우근민 제주도지사의 축사, 박희수 도의회 의장의 격려사가 이어진다.
그리고 2부 행사로 진행되는 창립총회에서는 안건심의로 정관 승인, 임원선출, 사업계획 및 예산안 심의가 있고, 창립선언문 낭독을 끝으로 대회를 마무리 할 예정이다.

하논분화구복원범국민추진위원회를 이끌어 갈 공동위원장에는 고충석 전 제주대 총장과 서영배 IUCN 한국위원회 회장이 총회에서 선출될 것으로 알려졌다.
또 부위원장에는 창립준비위원장인 김은식 국민대 교수(전 한국생태학회 회장)가 학술담당 몫으로, 감사에는 노상준 전 교육위원과 권범 변호사가 거론되고 있다.

범국민추진위원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배부된 창립선언문에서 "5만년의 자연사와 생명정보가 담긴 하논분화구의 가치를 국내외 전문가 네트워크를 통해 재정립 하고, 하논분화구의 복원과 보전을 위한 지속적인 국민여론 확산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뜻깊은 정책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역량을 모아 나갈 것"이라면서 하논분화구 복원사업이 국가 중요사업으로 결정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선언했다.
 
현재 추진위원으로 참여한 인사는 권태호 한국환경생태학장, 김은식 전 한국생태학회장, 안경수 한국습지학회장, 윤순옥 한국지형학회장, 이석모 생태공학회장, 이용일 대한지질학회장, 이우신 복원생태학회장, 장세원 한국광물학회장, 전영우 생명의숲국민운동 이사장, 김용식 한국식물원수목원협회장, 김봉학 한국자연경관보전회장, 신규환 한국환경계획조성협회장 등 환경학회 20명, 고충석 전 제주대 총장, 남상호 대전대 부총장, 문인상 추계예술대학교 교수, 문정인 연세대 교수, 박맹언 부경대 총장, 손영관 경상대 교수, 안영희 중앙대 교수, 양상호 국제대 교수, 윤석훈 제주대 교수, 윤순창 서울대 교수, 임형탁 전남대 교수, 정경철 한남대 교수, 전승훈 가천대 교수, 최재천 이대 석좌교수 등 학계 60명, 서영배 IUCN 아시아위원회 의장 겸 한국위원회 회장, 임권택 영화감독, 박석원 한국미술협회 전 이사장, 윤종모 대한성공회 주교, 최경애 불교환경연대 사무국장을 비롯하여 환경단체․사회복지단체․문화예술인․정치인․법조인․종교인․기업인 등 75명, 제주도민 415명 등 모두 570명에 이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