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1:56 (목)
속보/강정 공권력 투입 일시중단, 충돌 긴장감
상태바
속보/강정 공권력 투입 일시중단, 충돌 긴장감
  • 서정용
  • 승인 2011.08.17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권 등 중재로 현재는 충돌없어
 
▲ 사진 1은 공권력 투입을 막으려는 모습들. 사잔2는 지난 14일 입도한 서울 경기지역 경찰기동대원들의 모습/사진제공=한라일보.

 


 
제주해군기지 건설 문제로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서귀포시 강정마을에 공권력 투입이 예상됐지만 유보됐다.
 
이에반해 마을주민과 반대단체 회원들은 공권력 투입이 확실시될 것으로 보고 총력투쟁을 다짐하고 있다.
 
현재 강정마을 주민과 해군기지 반대단체 회원들은 교대로 불침번을 서며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홍기룡 군사기지저지범대위 사무처장은 "지난 이틀간 200여명의 주민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중덕해안으로 진입하는 농로에 차량으로 바리케이드를 설치, 만일에 사태에 대비했다"며 "주민 대부분이 고령이어서 경찰과 충돌시 인명사고가 발생하지 않을까 우려도 됐지만 해군기지 건설 중단을 위해서는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라고 말했다.
 
또 공권력이 투입되더라도 끝까지 이들과 함께 군사기지 건설을 중단을 위한 투쟁을 이어가겠다고 다짐했다.

▲  조현오 결찰청장

민주당은 지난 16일 오전 당사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소집하고 강정 해군기지에 대해 논의했다.
 
김재윤 의원을 비롯한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변인, 백원우, 김충조, 최영희 의원은 이날 오전 11시 경찰청을 방문해 조현오 청장과 면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민주당 의원들은 제주에 파견한 육지부 경찰병력 320여명과 물대포 등 진압장비의 즉각적인 철수를 주문했다.
 
김 의원은 18일까지 제주에서 숙박이 예약된 경찰병력의 상황을 보고 받고 지역주민과의 갈등해소를 위한 경찰청의 철수 결단을 촉구했다.
 
조현오 청장은 이 같은 요구에 서귀포시 경찰 경력의 업무 분담 차원에서 병력 지원이 이뤄졌다는 뜻을 전하면서 철수에 대한 즉답은 피해갔다.
 
조 청장은 “육지부 경찰병력은 투입은 서귀포청의 업무 분담을 위한 대체인력”이라며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해군과 주민들이 다치지 않게 보호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말했다.
 
병력 철수에 대해서는 해군에서 사업을 진행 중인 만큼, 향후 해군과 정치권의 입장이 정리되는 대로 대응해 나가겠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손학규 민주당 대표는 이에 앞서 오전 최고위원회에서 강정마을이 일촉즉발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는데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
 
민주당은 “국회가 합리적이고 원만한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도 정부가 다짜고짜 밀어붙일 작정”이라며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는 안중에도 없다는 뜻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김재윤 의원은 조 청장 면담에 앞서 이날 오전 9시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제150차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청와대의 역할론을 주문했다.[제주취재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