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인천시, 백령도-중국 영성간 고속페리 항로개설
상태바
인천시, 백령도-중국 영성간 고속페리 항로개설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2.08.13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와 중국 산동성 영성시는 지난 11일 백령도 용기포항과 영성시 용안항을 잇는 고속페리항로 개설을 합의했다. 
 
이번에 새로이 개설되는 항로의 거리는 약 190Km, 운항시간은 초고속페리의 경우 3시간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 된다.
 
이번 사업의 성공은 송영길 인천시장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으로 민선 5기 출범 이후 꾸준히 추진해온 항로개척 사업의 결실이다.

인천시는 이번 항로개설을 위해 그 동안 중국측과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 해왔다. 특히 이번 사업은 인천광역시 항만·공항·물류 특별보좌관 최정철과 홍사덕 전 국회부의장 정무특보였던 김정훈씨가 큰 역할을 해왔으며, 지난 9일에는 최정철 특별보좌관을 단장으로 하는 대표단을 파견하여 최종 합의에 이르게 됐다.

이번에 개설되는 항로는 중국측과 한국측의 민간투자를 바탕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본 회담기간 중에 중국측 민간사업자(영파화항고속선유한회사·대련 빈해해운유한회사)와 한국측 민간사업자(대아항운주식회사)가 협약을 맺고 해당 사업자간 사업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검토가 진행되고 있다. 인천시는 해당 사업자로부터 사업계획이 제출되는 대로 국토해양부와의 협의를 거쳐 오는 10월 25일 한국과 중국정부 사이에 경상북도 경주시에서 개최되는 한·중해운 회담을 통해 최종적으로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항로 개설로 중국 영성과 백령도 간에 고속페리가 취항하게 되면 중국 에서 3시간 내에 백령도에 도착하여 관광과 쇼핑 등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한중간의 인적, 물적 교류의 증진과 더불어 백령도가 황해 해상교통의 중심지로 문화관광지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향후 인천시는 국토해양부 협의와 병행하여 백령도에 국제항로가 개설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하여 테스크포스팀(TF/T)을 구성하고 관련계획을 수립·집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백령도에 추가적인 중국자본 유치와 함께 영성시와 옹진군 등과의 외사관계 수립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백령도를 제2의 제주도로 육성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안에는 비자면제지역·중국인 투자유치 등이 검토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