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박준영, “식량위기에 대비해 식량주권 확보해야”
상태바
박준영, “식량위기에 대비해 식량주권 확보해야”
  • 김대혁
  • 승인 2012.08.20 0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통합당 대선 경선후보인 박준영 전남지사는 19일 성명을 내고 “국제 식량위기가 닥칠 것이란 우려가 확산되고 있는 만큼 식량위기에 대비해 식량주권을 확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후보는 이날 성명에서 “한국은 식량자급률이 27%에 불과하고, 하루 세 끼 중 두 끼 이상을 수입식품에 의존하고 있다. 식량이 부족해 식품가격이 올라가면 국민 모두, 특히 서민들의 삶이 어려워진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후보는 “미국, 러시아 같은 주요 곡물생산국의 가뭄과 폭염으로 옥수수, 밀, 콩 등의 곡물 값이 이미 5년전 식량위기 때를 넘어섰다”고 진단하고, “식량자급률을 높여 서민생활의 안정에 주력하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어 “지난해 몇 개의 정권이 바뀐 아랍의 봄도 물가와 함께 식량위기가 가장 큰 원인이었다”며 “식량자급을 못하면 사회혼란이 오고 선진국 진입도 어렵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출마를 선언하면서 식량자급률을 50%까지 끌어올리겠다고 공약했다”며 “대선에서 승리하면 무엇보다 식량자급률을 높이기 위해 농업과 농업인 그리고 농촌을 살리는 3농 정책을 적극 추진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박 후보는 “근본적인 식량자급책을 세워야 하고 선제적 대응만이 식량위기에 대처할 수 있다”면서 정책적 기술적 방안 마련 등 이명박 정부의 적극 대응을 촉구했다. [김대혁 기자]




원본 기사 보기:ontoday.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