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강정항 국제크루즈진흥특구 지정 검토
상태바
강정항 국제크루즈진흥특구 지정 검토
  • 서정용
  • 승인 2011.08.18 2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근민지사 18일 도의회에서 5대 역점과제 제시
▲  우근민제주도지사는 민군 복합형 관광미항을  국제크루즈항 진흥특구를 지정 하는것을 검토 하겠다고 밝혔다.

 
 
 
우근민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8일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의 개념을 구체화 해 국제크루즈항 진흥 특구를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우 지사는 이 날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284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사업 추진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의 성격 구체화 ▷강정마을 공동체 화합과 미래발전을 위한 명분 있는 지원프로그램 ▷도민들이 공감하는 주변지역 발전계획 연구용역 최종 보고서 확정 ▷주변지역 발전계획과 연계한 2012년도 우선추진사업 목록 확정 ▷논란 종식 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개념과 관련 우 지사는 "이미 2007년 12월28일 국회 여야 예결위가 해군기지 예산을 통과하면서 민군복합형 기항지로 건설해야 한다“는 부대조건을 제시했고, 2008년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15만톤 규모의 크루즈 2척이 동시에 기항할 수 있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을 건설한다는 계획을 확정했다"면서 제주해군기지는 명확하게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으로 가야함을 강조했다.
 
우 지사는 "우선 현행 제주특별법 144조에 따르면 크루즈항만 시설의 관리권한이 국토해양부 장관에서 제주도지사로 이양돼 있는 점을 우리가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 지사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의 성격 구체화를 위해 강정크루즈항 주변지역을 국제 크루즈항 진흥특구로 지정하고 국제크루즈 선사를 유치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크루즈항 주변에 내외국인이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세계적인 면세점을 세우고 국제크루즈 박람회를 창설한다면 강정크루즈항은 동아시아지역의 경쟁력 있는 크루즈 허브항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강정마을 공동체 지원프로그램으로 대대손손 이어져 온 삶의 터전을 잃은 강정마을 주민들을 위해 삶의 터전이 더욱 안정될 수 있도록 지원사업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도는 강정마을 발전지원센터를 설립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우 지사는 “주변지역 발전계획 수립과 집행을 위해 물산업 크루산업 해양레포츠산업 아열대 농업 등을 중심으로 세부발전과제를 발굴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내년도 우선추진사업 목록으로 법환을 포함한 주변인접지역을 공간적 범위로 주민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크루즈산업과 아열대 농업, 해양레포츠산업 물산업 등을 지속적으로 검토중이며 이상과 현실을 아우르는 사업에 대해 도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의견 수렴을 거쳐 도출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우지사는“제주해군기지는 노벨평화상 받은 김대중 전 대통령 때 시작해서 전시작전권을 회수해야 된다고 했던 노무현 전 대통령, 한미공조를 굳건히 해야 한다고 하는 이명박 대통령까지 다 찬성하고 국가 원수가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이는 진보와 보수를 떠난 문제이고 이념문제도 아닌 것 같다. 국가안위와 관련해서 기본적인 국가사업이라는 사람도 있다”고 말했다.
 
그런데도 “왜 안풀릴까 고민해보니 이 일을 맡은 중앙정부와 제주도가 이제까지 일을 잘못한게 아닌가 생각한다.
 
도지사도 책임을 통감한다. 앞으로 일이 좀 미진하거나 미흡한 것이 있으면 모든 책임을 도지사가 지겠다는 생각으로 임하겠다”고 밝혔다.[제주취재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