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서울시, 보행친화도시 조성위한 논의 본격화
상태바
서울시, 보행친화도시 조성위한 논의 본격화
  • 오윤옥 기자
  • 승인 2012.08.23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23일부터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이 시행됨에 따라 24일 오후 4시 시장 집무실에서 ‘보행친화도시 및 자전거 정책 마스터플랜’ 마련을 위한 정책 숙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 6월 박원순 시장이 브라질을 방문해 선언했던 ‘보행친화도시’ 조성과 관련 ‘보행친화도시 및 자전거 정책 마스터플랜’을 수립 중, 오는 10월 발표할 예정이다.

23일부터 시행되는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행정안전부)은 보행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걸을 수 있는 보행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법률로, 올해 2월 제정됐다.

이 법에는 보행권 보장을 비롯해 ‘보행자길’ 신설, 교통약자 보행편의시설 설치 등의 내용이 포함된 보행환경개선사업, 보행자전용길 지정,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 기본계획 수립 등이 들어가 있다.

이 날 숙의에는 박원순 시장을 비롯해 정 석 가천대 교수, 백남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장, 김은희 도시연대 사무처장, 배융호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시민연대 사무총장, 서울시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90분 간 진행될 예정이다.

‘보행친화도시’에 대한 기본적인 정의와 보행자 중심의 정책을 추진해 나가기 위해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할 과제를 논의, 오는 9월 시범 시행 예정인 보행전용거리(차 없는 거리)와 관련 구체적인 추진안에 대해 토론할 계획이다.

또 보행밀집지역 차량속도제한, 교차로 횡단보도 설치, 생활권 도로 내 안전한 보행환경 확보 방안 등 보행친화도시 조성과 관련해 검토 중인 여러 안에 대한 의견도 듣는다.

그 밖에 향후 자전거도로 신설 방안과 가변형 자전거 도로 운영, 자전거 우선가로 설정 등에 대한 전문가의 견해를 듣고, 실효성도 논의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앞으로 청책 워크숍·분야별 릴레이 좌담회 등을 추가로 개최, 다양한 의견을 종합하고, 전문가 자문·시뮬레이션 등을 통한 실현가능성과 효과를 종합 분석, 보행전용공간 확충 종합계획(9월), 보행친화도시 및 자전거 정책 마스터플랜(10월)을 발표할 계획이다.

숙의는 서울시 인터넷 TV(http://tv.seoul.go.kr), 아프리카TV, KT올레온에어 등 생중계를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윤준병 도시교통본부장은 “일반시민·전문가·교통약자 등 각계각층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신중하게 추진해 나가 시민이 진정으로 원하고 필요로 하는 보행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