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대기오염물질 정밀측정시스템 구축

질량분석기, 미세먼지측정기, 기상측정장비, 지리정보시스템 등

2019-02-19     한규림

[부산=동양뉴스통신] 한규림 기자=부산시(시장 오거돈)는 입체적으로 대기질을 감시할 수 있는 ‘대기질 정밀측정시스템’을 구축했다.

19일 시에 따르면, 그동안 산업단지 등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 측정 시 현장에서 시료 채취 후 실험실 운반·분석까지 수일이 소요돼 원인물질을 즉시 파악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다.

‘대기질 정밀측정 시스템’은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초미세먼지와 공단지역 유해대기오염·악취물질을 실시간으로 측정해 오염지도를 작성하고, 안전사고에도 선제적 대응이 가능하다.

주요 시스템은 공기 중 극미량의 오염 성분도 검출하는 질량분석기(SIFT-MS)와 실시간 공기질에 대한 모니터링이 가능한 미세먼지측정기(OPC), 기상측정장비(GPS), 지리정보시스템, 자료수집 장치, 드론 등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질량분석기(SIFT-MS)를 이용하면 수분 이내에 확인이 가능해 악취사고 및 화학물질 누출사고 등 응급상황 발생 시 실시간 상황 파악과 즉각적인 대처할 수 있게 된다.

시 관계자는 “정밀측정시스템을 활용해 산업단지와 생활환경에서 발생하는 대기 오염물질을 조사하고, 악취 유발 사업장에 현장점검 시 활용해 대기오염물질과 악취물질 배출 저감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화학물질 누출 사고 등 안전사고에 신속한 대처를 통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도시를 조성하고, 시민 건강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