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에서 영흥도와 자월도까지 '택배드론' 의약품 싣고 도착

인천 신항 부두~영흥도·자월도까지 2대 동시 비행 국내 최장거리 80.6㎞ 배송 성공

2020-11-25     우연주
(왼)인천신항에서

[인천=동양뉴스] 우연주 기자 = 인천시가 드론 2대를 이용해 의약품을 싣고 영흥도와 자월도까지 국내 최장 거리 비행에 성공해 택배드론의 현장 도입이 가까워졌다.

시는 지난 21일 인천형 물류로봇 특화육성 지원 과제 중 하나인 '군집비행 기술 기반 수직이착륙 드론 물품 배송 실증'을 인천 신항 관리부두에서 출발한 2대의 드론이 다중제어를 통해 영흥도 및 자월도에 각각 배송을 완료하며 총 80.6㎞를 1시간 20분 동안 비행에 성공했다고 25일 밝혔다.

특히, 이날 강한 바람 등 기상 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국내 최장 거리 비행에 성공해 더 큰 의미가 있다.

이번 실증의 주관 기업은 ㈜파블로항공과 수요처인 ㈜제양항공해운, 협력기관으로는 인천항만공사가 함께 참여했으며, 자체 개발한 Web 기반 관제시스템을 기반으로 LTE, 위성통신, RF무선통신 3가지 통신기술을 적용해 2대 드론을 동시에 실시간 모니터링하면서 안전하게 진행됐다.

최덕중 주무관은 "우리 시는 공항과 항만, 산업단지 등 물류 인프라가 강하다"며 "이러한 강점을 살려 로봇 특화분야로 물류로봇을 선정해 집중 육성 중"이라고 말했다.

김준성 시 미래산업과장은 "현재 조성하고 있는 인천 로봇랜드 내에 물류로봇 시험인증 장비 및 테스트베드 구축 등을 통해 인천이 물류로봇 선도 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올해 2억5000만원(시비 2억원, 민간 자부담 5000만원)을 들여 '물류로봇 사업화 지원과제'로 '군집비행 기술 기반 수직이착륙 드론 플랫폼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