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순천교육청, 순천 이중언어 말하기 대회 '성료'

2022-07-19     강종모
(사진=순천교육청

[순천=동양뉴스] 강종모 기자 = 전남 순천교육청은 지난 18일 오후 2시, 순천지역 초·중·고등학교에 재학중인 다문화학생 14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2 순천 이중언어 말하기 대회'를 개최했다.

이중언어 말하기 대회는 다문화학생의 언어에 대한 재능을 조기에 발굴해 모국에 대한 이해와 모국어에 대한 표현력을 향상 시켜 자존감을 높이게 함은 물론 자신의 꿈과 진로에 대한 설계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실시됐다.

이번 대회는 베트남어·중국어·일본어·캄보디아어·독일어의 5개 나라 언어에 초등부 9명, 중등부 5명이 참가해 열띤 경연을 펼쳤다.

초등부와 중등부로 나눠 진행됐으며, 초등부는 ▲베트남의 문화 ▲나의 꿈과 축구선수 ▲우리 학교를 소개합니다 ▲꿈을 가진 어린이 등의 자유로운 주제로 모국어와 한국어로 각각 3분씩 발표했다.

중등부는 ▲우리의 고장 승주 ▲베트남를 직업으로 택한 통번역가 ▲중국어와 나의 꿈 ▲아픈 사람들의 힘이 되어 주는 영양사 등 다문화 배경이 주로 자신의 진로와 관계되는 내용으로 각각 2분씩 발표했다.

조현경 순천교육청 교육지원과장은 "대회에 참가하는 학생수가 다소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어와 모국어를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는 학생들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학교에서 다문화학생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가 형성되어 학교생활도 만족해하고 있으며, 모국어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가지고 참여하는 학생이 증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