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7:23 (목)
朴 대통령, "남북 대화 정례화 이뤄 평화통일 노력"
상태바
朴 대통령, "남북 대화 정례화 이뤄 평화통일 노력"
  • 구영회
  • 승인 2014.10.06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조직접 개정안 반드시 국회 통과…공공기관 개혁 연말까지 완료 강조


[동양뉴스통신]구영회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북한 고위급 대표단 방문과 관련해 "남북이 2차 고위급 접촉 개회에 합의한 것은 향후 남북관계의 개선의 전기를 마련했다는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6일 오전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북한 대표단 이번 방문을 계기로 남북이 대화를 통해 평화의 문을 열어나가기를 바란다"면서 "이번 고위급 접촉이 단발성 대화에 그치지 않고 남북 대화의 정례화를 이뤄 평화통일의 길을 닦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또한 "북한도 이번 방한에서 언급한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의지를 진정성 있는 행동으로 보여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그동안 남북관계는 남북접촉 후에도 분위기가 냉각되는 그런 악순환이 반복돼서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지 못했다"면서 "국가안보실과 외교안보수석실은 통일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회담 준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7일부터 실시되는 국정감사애 대한 당부도 잊지 않았다.

박 대통령은 "예산심의 과정에서 국가 예산자원조달과 세출 지원 등의 문제에 오해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국민의 눈높이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국회와 국민의 이해를 높이고 협력을 이끌어 내 줄 수 있도록 준비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국가안전처 신설은 분산된 재난안전 기능을 통합·관리하고 재난현장의 재난성, 전문성을 강화해 강력한 재난안전 컨트롤 타워를 구축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이며 이를 통해 총리 지휘 아래에 대형사고에 대한 대처가 이루어져 국민 생활과 직결된 새로운 형태의 복합 재난에도 언제든지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고 설명한 뒤 "국가안전처 신설을 골자로 한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지난 6월 국회에 제출되었지만 4개월이 다 되도록 심의조차 되지 않고 이번 10월 국회에서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박 대통령은 공공기관 개혁과 관련해 "아직 상당수 기관이 방만 경영 개선을 완료하지 못한 상황"이라며 "각 부처와 공공기관들이 모두 합심해 연말까지 모든 공공기관이 완료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