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5:47 (월)
충북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상태바
충북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 오효진
  • 승인 2014.10.20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중한 도민의 생명, 안전한국훈련으로 지킨다

[충북=동양뉴스통신] 오효진 기자 = 충북도는  오는 23일까지 3일간 시·군, 유관기관·단체의 공조와 도민이 합동으로 도내 전역에서 '2014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기존 토론기반위주 훈련에서 복잡 다양한 재난상황을 설정 후 해결하는 문제 해결형 재난안전 대책본부 운영훈련 방식을 통해 재난관리책임기관 및 유관기관 등의 재난상황 초기대응능력과 협업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훈련 1일차 21일 도내 공무원을 대상으로 비상소집훈련을 실시하고, 안전관리위원회를 개최하여 자체 안전한국훈련 계획과 재난 및 안전관리대책을 점검한다. 이날 유해화학물질 누출, 풍수해, 다중밀집시설대형사고, 가축질병, 산불에 대응하는 재난안전 대책본부 운영 훈련을 6개 시ㆍ군(청주, 충주, 증평, 진천, 괴산, 단양)에서 진행한다.

훈련 2일차 22일 복합재난대응 중앙단위현장종합훈련으로 청주에서 유해화학물질유출을 대비하여 민ㆍ관ㆍ군ㆍ경 합동으로 실시한다. 도와 6개시ㆍ군(제천, 보은, 옥천, 영동, 괴산, 음성)에서는 유해화학물질누출, 풍수해, 터널화재, 내수면유도선사고, 다중밀집시설대형사고, 가축질병, 지진에 대응하는 재난안전 대책본부 운영훈련과 현장종합훈련을 진행한다.

아울러 11개 시군에서는 지금까지 전국적으로 동시에 해오던 민방위 훈련을 지역별 특성을 반영하여 화재, 산불, 응급처치 교육 등 도민이 직접 참여하는 ‘민방위 지역특성화 시범훈련’을 실시한다.

훈련 마지막 날인 23일 충주호에서 유도선 승객대피 체험훈련을 갖고, 도와 1개 시군을 대상으로 중앙훈련 통제 단에서 불시에 재난상황 메시지를 부여하고 상황전파의 신속성과 초동대응능력을 점검하는 불시기능점검훈련을 실시한다.

도 관계자는 “이번 훈련을 통해 안전에 대한 새로 인식을 일깨움과 더불어 재난 발생 시 도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최우선적으로 보호할 수 있도록 초동대응능력을 극대화하고 체계적인 재난대응역량을 향상 시키겠다”며 도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