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30 17:58 (화)
부산시,해양 융복합소재 산업화 사업 '청신호'
상태바
부산시,해양 융복합소재 산업화 사업 '청신호'
  • 남윤철
  • 승인 2014.11.17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동양뉴스통신] 부산시의 해양 융복합소재 산업화 사업이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오는 2020년까지 888억 원을 지원받게 돼 사업추진에 청신호가 커졌다.

시는 기획재정부는 이 사업과 관련 연구개발 및 관련기업을 지원하는 기반구축 및 해양산업에 적용하는 융복합소재를 개발하는 R&D 분야의 타당성을 검토한 결과 B/C는 0.84, 다기준평가(AHP)는 0.563으로 사업추진의 타당성을 인정받았다고 17일 밝혔다.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는 ‘TNT 2030(인재 육성과 기술 혁신을 위해 매년 1조원씩, 4년간 4조원을 투자해 2030년대 부산을 한국 최고의 인재·기술 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표방한 부산시 민선 6기의 첫 연구개발사업 성과가 가시화된 것으로 그 의미가 있다.

이 사업은 지난 2011년부터 부산시를 중심으로 부산테크노파크, 조선해양분야의 중소조선연구원, 융복합소재분야의 한국신발피혁연구원, 관련기업 단체인 부울경산업용섬유산업협회를 비롯한 지역대학 및 다수의 관련기업이 참여해 기획됐다.
 
지난해 7월 산업통상자원부의 사전심사를 시작으로 미래창조과학부의 기술성평가, 지역발전위원회의 입지적정성 검토 등을 거쳐 2013년 11월 기획재정부의 R&D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에서 1년간의 기술적, 경제적, 정책적 타당성에 대한 심사를 통해 국고지원 및 사업의 시급성을 인정받은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가 공동주관하는 이번 사업은 부산시를 주축으로 전남과 제주가 참여하는 광역연계형 연구개발사업으로 추진된다.

연구개발 지원시설 건립과 ▲‘그린십 구현 융복합소재 개발’ ▲‘하이테크 소형특수선박 융복합 소재개발’▲‘차세대 해양 구조물 융복합 소재개발’ 등 3대 분야 4개 핵심기술개발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부산에는 해양 융복합소재 연구개발 및 관련기업 지원을 총괄하게 될 ‘해양융복합소재센터’가 건립되며, IMO(국제해사기구)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각종 인증장비 및 성능평가 장비 등을 구축해 부산이 해양 소재산업 분야의 글로벌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해양융복합소재 산업화 사업을 통해 2027년 해양 융복합소재 글로벌 3대 강국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3만여 명의 고용창출과 3조 6,000억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 지역적으로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산업용섬유 및 조선해양 기자재 분야의 기술력 향상 및 우수 인재육성과 고급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향후 부산시는 해양용 핵심소재가 폭넓게 활용될 수 있도록 관련 지역산업을 육성하고, 해양 소재산업의 글로벌 허브도시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해양 융복합소재 클러스터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