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남경필 지사, 러시아 극동지역 7개 주에 경제협력 제안
상태바
남경필 지사, 러시아 극동지역 7개 주에 경제협력 제안
  • 김승환
  • 승인 2014.12.10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해주, 하바롭스크주 등 러시아 극동지역 대표 인사들과 협력 방안 논의
[경기=동양뉴스통신] 김승환 기자 =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연해주, 캄차카주, 사할린주, 마가단주, 사하공화국, 아무르주, 하바롭스크주 등 러시아 극동지역 7개 주 대표를 만나 양 지역 간 파트너십 강화와 협력을 제안했다.

9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러 경제포럼’에 참석한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경기도-러시아 극동지역 간 협력’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극동러시아는 풍부한 자원과 기초과학, 무한한 시장잠재력을, 경기도는 개발경험, 응용과학과 자본, 숙련된 기술력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환상의 파트너가 될 수 있다.”라며 “양 지역 간 동반성장에 관심 있는 지방자치단체와 학자, 기업인 모두가 참여 가능한 라운드 테이블을 만들자.”라고 말했다.

이어 남 지사는 “지금까지 경기도와 극동 러시아간의 교류는 보건·의료 부분을 비롯한 제한적 분야에서만 이뤄졌다.”라며 “경기도와 극동러시아가 협력의 미래를 만들어가기 위한 공동의 비전을 갖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포럼에는 유리 트루트네프 극동연방관구 대통령 전권대표를 비롯해 연해주 등 극동지역 7개 주지사 등 러시아 극동지역을 대표하는 인사가 대거 참석했다. 한국 측 인사로는 최문순 강원도지사, 한덕수 무역협회 회장 등이 함께 했으며 남 지사는 이날 러시아 극동지역 대표들과 오찬을 함께 하며 경기도와의 협력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러시아 극동지역은 러시아 영토의 36% 이상을 차지하는 면적이 가장 넓고 가스·석유·석탄 등 부존자원이 풍부한 지역으로 러시아 정부는 극동개발부를 신설하고 대규모 지역개발 투자를 하는 등 극동개발에 힘 쏟고 있다.

경기도는 지난해 8월 연해주와 우호경제협력을 체결했으며, 유기농 콩 가공 공장 설립 지원, 보건의료대표단 초청 등 다양한 분야의 교류 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한-러 경제포럼은 한국무역협회와 러시아 무역대표부가 공동 주최하는 행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