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경기도내 재건축 앞둔 아파트, 범죄 무방비 노출
상태바
경기도내 재건축 앞둔 아파트, 범죄 무방비 노출
  • 박영애 기자
  • 승인 2012.09.21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건축을 앞둔 경기도내 주공 아파트 등 대부분의 노후 아파트에는 CCTV가 없거나 경비원 수도 부족해 치안 사각지대에 노출돼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1일 도내 재건축 예정지인 주공 아파트 등에 따르면 대부분의 노후 아파트 단지내에는 CCTV가 없거나 CCTV가 설치된 곳도 2~3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재건축 예정지로 선정된 수원시 영통구의 A주공아파트에는 2천445가구가 살고 있지만 이 곳에는 CCTV가 단 한 대도 설치돼 있지 않았다.
 
또한 2천여가구가 넘는 대단지임에도 경비원 수는 13명에 불과했다.
 
반면 같은 지역에 지어져 2천328가구가 입주해 있는 B아파트에는 CCTV 105대, 경비원 19명인 것과 크게 대조를 보이고 있다.
 
아파트단지내 CCTV 설치가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단지내 CCTV는 아파트 자체적으로 설치를 해야 하지만 재건축 예정지로 선정되면서 입주민들이 CCTV설치 비용에 부담을 느껴 설치를 미루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재건축이 추진되고 있는 안양의 H아파트(750가구) 역시 단지 내에 CCTV가 단 한대도 설치돼 있지 않았다.
 
이에 따라 최근 강력범죄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지만 CCTV나 경비원 수 등이 부족해 재건축 예정지로 선정된 아파트 주민들은 혹시 모를 범죄를 우려하며 불안에 떨고 있다.
 
재건축 예정지로 선정된 아파트에 살고 있는 주민 L씨는 "한 달 전 모르는 여자 아이가 집에 오더니 '어떤 아저씨가 다가와서 집에 가는 길이냐'고 물어 도망치듯 온 적이 있어 그 후 매일같이 딸 아이 마중을 나간다" 며 "CCTV가 설치되면 좋겠지만 설치비용도 부담되고 재건축을 앞두고 반대하는 사람도 있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와 함께 중학생 O양(15)도 "밤만 되면 아파트단지 안이 더 무섭다" 면서 "좀도둑이 들었다는 이야기도 종종 들리고  오래 전에 아파트 옥상에 누가 끌려가 좋지 않은 일을 당했다는 얘기도 있어 밤이면 거의 나가지 않는다"고 전했다.
 
재건축 예정 아파트 관리사무소 관계자는 "CCTV 설치에 대한 문의가 종종 들어오지만 재건축 등의 문제와 예산 문제로 설치하기가 쉽지 않다" 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경찰은 "CCTV 설치 등이 안된 노후 아파트를 중심으로 치안 강화에 힘쏟고 있다" 며 "범죄 예방과 사건 발생시 신속한 검거를 위해 CCTV 설치 등을 관리사무소에 요청만 할 뿐 강제성이 없어 어려움이 많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