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경주시, 원해연 유치 서명지 정부에 전달
상태바
경주시, 원해연 유치 서명지 정부에 전달
  • 윤용찬
  • 승인 2014.12.23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동양뉴스통신] 윤용찬 기자 = 원자력해체기술종합연구센터 경주유치위원회(위원장 경주시장 최양식)는 23일 원해연 경주유치 대정부 건의문과 함께 '원해연' 경주 유치를 지지하는 22만여명의 경주설립 촉구 서명지를 국회 및 중앙정부에 전달했다.

경북도는 2011년부터 대한민국 원자력산업의 심장이라 할 수 있는 경북 동해안권을 세계적인 원자력 산업메카로 조성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꾸준히 추진해 오고 있다.

원해연 경주유치를 위한 경북도(경주시)의 준비는 2012년 개최된 제2차 원자력진흥위원회에서 원자력해체 핵심기술 확보 계획을 발표할 때부터 국내 원전의 48%, 원전 해체 우선 대상인 월성 1호기와 노후 원전을 최다 보유한 지역이며, 2030년 설계수명이 완료되는 원전 12기 중 6기가 위치 해 있는 지역으로서 '차세대 제염·해체 원천기반기술연구센터'를 경북도, 경주시가 2012년부터 공동으로 지원, 참여해 오고 있다.

또한 원자력전문인력양성에 필요한 원자력마이스터고, 원자력기능인력양성사업, 동국대·영남대·위덕대 원자력 관련학과와 포스텍 첨단 원자력공학부를 통한 고급인력 양성 등 체계적인 전문인력양성 시스템을 구축해 왔다.

경북은 현재 원전의 설계(한국전력기술) 운영(한수원) 처분(방폐장)과 처분관리기관(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 있고 앞으로 원전 수리보수기관(한전KPS)까지 갖추게 되며 포스텍, 로봇융합연구소, 금속소재산업진흥원, 포스코, 한전 KPS, 두산중공업, 한국전력기술 등 관련 산·학·연과의 협력체계 구축 뿐 아니라 해체대상인 경수로, 중수로 원전을 모두 운영하고 있는 유일한 지역이다.

또한 차세대 원자력연구 시설 조성을 위한 부지 확장성도 충분히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최양식 경주시장은 "합리적인 기준으로 볼 때 경북 경주야말로 당연히 '원해연'이 유치돼야 한다고 요구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갖춘 곳"이라며 "경주시민과 일치된 마음으로 정부의 현명한 결정을 바란다"고 밝혔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국내 원전의 절반이 경북 동해안에 몰려 있음에도 원자력 안전·연구개발 시설은 한곳도 없다"며 "현재까지 국가원자력정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온 경북지역민에 대한 정부지원이 지지부진 한 데 대해 지적"했다.

또한 "동해안 원자력클러스터는 신경북 동해안권 발전을 위한 방안이자, 세계의 원자력시장을 겨냥한 대한민국 미래를 위한 큰 그림이라며 이를 완성해 갈 수 있도록 원해연을 경주에 유치 해 줄 것"을 건의하며 경상북도 역시 정부 정책에 적극 동참해 사업의 구체적인 실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19일 경북도의회 원자력안전특별위원회(위원장 최병준 의원)에서는 제1차 원자력안전특별위원회를 열고 경북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원전관련 인프라와 주민 기피 시설이 많지만 원자력 안전·연구개발 시설은 단 한 곳도 없다며 경수로와 중수로 모두 존재하고 원전의 전주기 시설이 있는 경북 경주의 건립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해 대통령비서실, 국회, 국무총리실, 미래부, 산자부에 보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