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추석 교통 대책, 알고 떠나면 편리합니다
상태바
추석 교통 대책, 알고 떠나면 편리합니다
  • 박영애 기자
  • 승인 2012.09.26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9. 28~10. 3(6일간) 특별교통대책 합동상황실 운영
경기도는 추석연휴 귀성·귀경객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특별교통대책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도는 오는 28일~ 10월3일까지 추석연휴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정하고 대중교통 수송력 증강과 교통상황 정보제공 등 교통상황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특별교통대책을 마련했다.
 
이번 추석은 징검다리 연휴를 포함 최대 6일까지 연휴가 가능해 교통량이 분산될 것으로 예상되나 교통수요조사 결과, 일별 교통량 분포는 예년에 비해 큰 차이가 없어 귀성 시에는 추석 당일 오전 귀경 시에는 추석 다음날 오후가 혼잡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에 따라 도는 시내·외 버스를 대폭 증차하고 고속도로를 비롯한 국도 공사구간 임시개통, 국도대체 우회도로 지정ㆍ운영, 주요도로에 대한 도로 소통상황을 실시간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도는 우선 귀성객의 교통편의를 위해 시외버스 예비차를 활용해 강원도,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방면 등 총 36개 노선에 65대를 투입 107회를 증차, 심야 귀성객을 위해 시내버스는 KTX와 주요 전철역을 연계해 1~2시간 연장 운행한다.
 
이번 대책기간 중 택시부제는 시·군 실정에 따라 일부 또는 전면 해제한다.
 
도로 소통능력 제고를 위해 국도 3호선 우회도로(신내IC∼자금IC) 외 5개구간 총 33.6km를 임시개통 해 교통량을 분산·유도하고 10월 1일 2개 반에 총 8~9명의 인원을 투입, 교통대책 상황실을 운영해 원활한 교통 소통을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교통량 분산과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첨단 IT기술을 활용해 수집한 도로소통 상황정보와 버스정보를 인터넷, 라디오방송, 케이블TV, 트위터, 휴대폰, 24시간 전화안내 등을 통해 실시간 제공한다.
 
참고로 국토해양부와 한국도로공사에서는 추석 연휴 대책 기간 중 고속도로의 서행길이와 정체구간 비율 등 교통 혼잡상황을 실시간 제공하는 만큼 인터넷 방송 등을 통해 사전에 확인하고 출발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이밖에도 오는 29일~ 10월1일까지 의왕~과천 간 유료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 교통안전대책을 위해 추석 연휴 대책 기간 중 차량 통행이 많은 국도 6개축을 중심으로 덧씌우기, 소파보수 등 불량노면 사전정비와 도로표지시선 유도봉, 충격흡수대 등 각종 도로시설물도 정비·교체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시·군, 운수조합 등과 연계해 운수종사자 등에 대한 특별교육을 실시해 교통사고예방, 버스 및 터미널 질서유지와 청결대책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