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동작구, 세대융합형 룸셰어링 사업 실시
상태바
동작구, 세대융합형 룸셰어링 사업 실시
  • 오윤옥
  • 승인 2015.01.05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양뉴스통신]오윤옥 기자= 동작구가 '세대융합형 룸셰어링(주거 공유) 사업'을 실시, 이달 23일까지 신청자를 모집한다고 5일 밝혔다.

'세대융합형 룸셰어링 사업'이란 주거공간의 여유가 있는 어르신과 주거공간이 필요한 대학생을 연결하는 일종의 주거 공유 프로그램이다. 어르신은 대학생에게 저렴하게 주거공간을 제공하고, 대학생은 어르신에게 소정의 임대료와 생활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골자다.

임대료는 월 20만원 이하로 책정된다. 공급자인 어르신에게는 도배나 장판교체 등 환경개선 비용으로 50만원 이내 지원된다. 구에서는 참여자를 선정하고, 서울시에서 예산을 지원, SH 공사는 환경개선을 맡는다.

대상은 동작구에 주택을 소유한 65세 이상 홀몸 어르신과, 동작구 소재 대학교에 다니는 학생이다(본인과 부모의 월평균소득 합계가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의 100% 이하인 무주택 대학생에 한함)

임대기간은 1년이 기준이며, 어르신과 대학생 상호 협의에 따라 입주시기와 임대기간의 조정이 가능하다.

한편 동작구에는 2014년 11월 기준 1만1380여명의 독거노인이 있으며, 최근 5년간 평균 4.5%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지역 내 대학교는 중앙대학교, 숭실대학교, 총신대학교가 있으며, 이들 대학교의 기숙사 입주 경쟁률은 2014년의 경우 최대 2.5:1을 기록했다.

구는 가능한 대학교 주변에 거주하는 어르신과 동성(同姓)의 대학생을 연결할 계획이다. 방 사진, 크기 등 임대주택 자료를 사전에 학생에게 공개하고, 어르신과 대학생 간 면담도 실시할 예정이다.

대상자 선정을 비롯해 도배나 장판 등 환경 개선은 올 2월까지 마무리 하고, 개학 전까지는 입주가 가능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신청은 사회복지과(820-9778) 및 각 동주민센터로 하면 된다.

오영수 주민생활복지국장은 "동작구는 현충원, 효사정이 자리한 충효의 고장인 동시에, 노량진 등 청년층의 유입이 가장 활발한 곳"이라며 "어르신과 대학생의 주거 공유를 통해 세대 간 이해의 폭을 넓히는 작은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