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성동구, 서울시 마을복지센터 공모 시범 구 선정
상태바
성동구, 서울시 마을복지센터 공모 시범 구 선정
  • 오윤옥
  • 승인 2015.01.05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양뉴스통신]오윤옥 기자= 성동구가 서울시에서 실시한 동 마을복지센터 공모에서 성북, 도봉, 금천구와 함께 1단계 사업 시범구로 선정됐다고 5일 전했다.

구에 따르면 오는 1월 마장동에서 시범 운영과 모니터링을 거쳐 7월부터는 모든 동 주민센터가 마을복지센터로 전환된다.

이를 위해 찾아가는 복지 실현 통합서비스 제공 마을ㆍ복지공동체 회복 동 행정 혁신 등 4개 분야를 중점 추진한다.

찾아가는 복지 실현을 위해 65세 이상 어르신을 찾아가는 어르신 복지 플래너, 임산부와 만 2세 미만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우리 아이 복지플래너,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빈곤위기가정 복지플래너 등 대상별 복지플래너를 도입한다. 덧붙여 구역(통)별 전담 공무원제 시행으로 모든 서비스의 상담ㆍ연계 등 전 과정을 '우리 동네 주무관'이 담당하게 된다.

현재 시행 중인 통장 복지도우미를 확대해 복지반장을 통별로 1명씩 위촉하고 지역 내 민간ㆍ공공 인적자원의 상시 협력 체계를 마련한다.

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동별 2명 이상 복지상담전문관을 육성해 초기상담 시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고,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주민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마을복지공동체 회복을 위해 동별로 마을계획을 수립하고 주민자치위원회, 직능단체 등 주민이 마을복지센터의 주체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이러한 동 마을복지센터로의 전환을 위해 가장 먼저 동 행정 혁신을 추진할 예정이다.

구-동간 업무 재설계를 통해 동 주민센터의 마을복지 기능을 강화하고 현재 6개동에서 운영 중인 3팀제를 전 동으로 확대한다.

신규 사회복지 인력을 충원하고 방문간호사를 동 주민센터에 배치하며, 민간 전문인력 임기제 공무원을 채용해 찾아가는 복지를 실현할 예정이다. 이제 동 주민센터는 이렇게 주민 중심의 공유 공간으로 재설계된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마을과 지역주민 중심의 복지체계로의 혁신을 통한 동 마을복지센터로의 전환에 계획단계에서부터 주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주민이 주체가 되는 성동형 마을복지센터 모델을 제시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