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道의회 특별담화 평화적 해결-주민투표 되풀이
상태바
道의회 특별담화 평화적 해결-주민투표 되풀이
  • 서정용
  • 승인 2011.09.01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 대규모 문화행사 대비, 대규모 경찰력 배치

 
 
 
제주도의회가 '평화적 해결을 촉구하는 대도민 특별담화문'을 전격 발표했다.
 
제주도의회 문대림 의장과 상임위원장단은 1일 정오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에 앞서 도의회는 의원총회를 소집, 해군기지 특별담화문을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의원총회에는 한나라당 소속 의원들도 참석했지만 기자회견에는 불참했다.
 
하지만 도의회의 담화문은 '평화적 해결 원칙'과 '주민투표'는 그동안 주장해온 입장을 되풀이하는 수준에 그쳤다.
 
문대림 의장이 발표한 담화문은 "해군기지 문제는 평화적 해결.상호존중의 원칙.조속한 해결의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는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어 "강정마을에 대한 공권력 투입은 결단코 자제돼야 하며 중앙정부가 직접 해결의 주체로 나서 평화적 해결이 모색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의회는 해군기지건설에 대해 조건부 수용론의 입장을 견지해 왔으며 제주를 위해 평화적 문제해결에 도민의 지혜와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현 시점에서의 문제해결 방법은 가장 민주적이고 확실한 주민투표 밖에 없다"고 기존 입장을 되풀이 했다.
 
문대림 의장은 외부세력과 관련 "정부의 노력이 부족한 상화에서 유독 그분들에게만 나가라고 할 수는 없지 않느냐"며 "그러나 논의 과정에서 필요하다고 인정되면 정중하게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이에대해 해군기지건설 찬성측 단체에서는 이미 해군기지건설을 놓고 전 김태환지사와 전 의장당시 주민여론 조사를 실시해 공사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이를 무시하는 처사에 대해 도의회가 도민들에게 신뢰성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하고 있다.
 

한편 강정 마을에는 문화행사를 준비하는 외부세력들과 서울경찰청 소속 기동대 450여명이 제주에 추가로 배치되며 강정마을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31일 오후 8시께 목포항에서 여객선을 통해 입도한 기동대는 전.의경외에도 여경 기동대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물대포 등 진압장비도 갖춘 것으로 알려져 유사시 '진압 작전'에 투입될 가능성이 크다.
 
외부 병력의 추가배치와 관련 제주경찰청은 기존 지원병력의 교체와 오는 3일 예정인 강정마을의 대규모 문화제에 대비한 것이라고 밝혔다.
 
강정마을회 등 해군기지 반대측은 오는 9월 3일 오후 2시 올레 제7코스 걷기 행사를 시작으로 오후 7시부터 강정마을 구럼비 해변에서 평화콘서트를 열 예정이다.
 
이날 평화콘서트에는 육지부에서 평화비행기를 이용해 170여명이 참석한다. 또한 당일 제주도청에서 출발하는 평화버스 25대가 제주시민 1000여명을 태우고 강정마을로 향할 예정이다.
경찰은 순수한 문화행사는 보장하지만 행사 참가자들이 해군기지 건설예정지로 향할 경우 불법시위로 보고 강제해산한다는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이번 병력 파견은 당장 공권력 투입을 위한게 아니며 법원의 공사방해금지 가처분결정에 따라 주민을 격리시키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한것"이라고 밝혔다.[제주취재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