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7:47 (수)
구리시, 메르스 파장 입원.자가격리자 '긴급복지생계자금' 지원
상태바
구리시, 메르스 파장 입원.자가격리자 '긴급복지생계자금' 지원
  • 임성규
  • 승인 2015.07.03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동양뉴스통신] 임성규 기자 = 지난달 6월 21일 구리시(시장 박영순)에 상륙했던 메르스 파장이 불과 2주 만에 진정국면으로 접어든 가운데 이번 메르스 파장으로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입원.자가격리자에 대한 긴급복지생계자금을 순차적으로 지원에 나섰다.   
 
시는 지난 2일 메르스로 인한 격리기간 동안 정상적인 소득활동의 어려움으로 생계곤란에 처해 생계지원이 필요한 자가격리자, 입원격리자중 무직, 일용직, 영세사업자 등 66가구 69명에게 6000여만원의 긴급 생계비를 우선 지원했다.

반면 이번에 지원받지 못한 격리자는 7월 중순경에 추가로 긴급복지생계비를 지급할 예정이다. 지원금액은 1인 가구 40만9000원, 2인 가구 69만6000원, 3인 가구 90만1000원, 4인 가구 100만5000원으로 가구원수에 따라 차등 지급된다.

이번에 지급되는 생계비는 메르스 감염확산을 막기 위한 사전 접촉을 초기에 차단하고, 자가격리자에 대한 현장 확인이 상시적으로 가능하도록 하기위해서는 사기진작 차원의 생활 안정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우선적으로 조속히 집행했다.     

이와관련 생계비 지원에 따른 법정 서류 중 금융정보 등의 제공 동의서는 격리 해제 후 즉시 사후 제출 보완토록 할 예정이다.

이와관련 구리시 메르스 비상대책상황본부 부본부장인 이성인 구리시 부시장은 지난 1일 박수영 경기도 행정1부지사가 참석한 회의에서 "구리시에서 발생한 메르스 파장으로 병원입주 건물에 있는 상인들의 영업손실 피해보상이 조속히 마련될 수 있도록 경기도의 협조가 절실하다"며 "특히 자가격리자 중 간병인과 생계곤란한 분들에게는 먼저 구리시가 차질 없이 지원되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따라 시는 먼저 생계가 곤란한 가구에 대한 신속 지원을 위해 중앙정부의 긴급복지제도를 적용하고, 대신 격리자들도 메르스 매뉴얼의 지침에 따른 1대1 모니터링 응대를 성실히 준수 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한편 보건복지부 메르스 생계지원방침에는 자가격리자가 지정장소에서 일탈 할 경우 긴급생계자금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점을 감안해 생계비를 지원받는 자가격리자는 매일 구리시보건소에서 실시하는 1대1 모니터링에 차질없이 임해야함을 주의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