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7:47 (수)
대중목욕탕 갖춘 ‘사근동 공공복합청사’ 첫 삽
상태바
대중목욕탕 갖춘 ‘사근동 공공복합청사’ 첫 삽
  • 김재영
  • 승인 2015.07.16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면적 3701㎡ 지하2층, 지상3층 규모 건립 17일 착공식

[서울=동양뉴스통신]김재영 기자 = 서울 성동구는 주민들의 오랜 숙원 사업이었던 사근동 공공복합청사를 이전 신축하기로 하고 17일 오전 10시 첫 삽을 뜨는  착공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근동 공공복합청사는 현 청사 인접한 곳에 대지 1594㎡, 연면적 3701㎡에 지하2층, 지상3층 규모로 건립되며, 2016년 11월 준공 예정이다.

공공복합청사는 단순한 행정중심이 아니라 지역주민의 문화·복지·공동체에 초점을 맞춰 건립된다. 청사 지하2층은 목욕탕과 헬스장이, 지하1층에는 어린이집과 어린이 도서관이 배치된다.

지상1층에는 동 주민센터, 동 마을건강이음터 등 주민공유공간이 만들어지고, 2층과 3층은 노인복지센터와 데이케어센터로 사용된다.

사근동 주민센터는 지난 78년 건립된 이후 노후된 건물과 불편한 계단으로 이용에 불편이 많았다. 이에 구는 서울시에서 건축비 50%를 지원받아 총 120억 원을 투입해 공공복합청사 건립 계획을 세웠다.

특히, 이번 복합청사에 서울시 최초로 소규모 대중목욕탕이 들어서 관심을 끈다. 그동안 사근동 관내에는 목욕탕이 단 한곳도 없어 주민들이 불편을 호소해왔다.

목욕탕 설치를 원해왔던 주민들은 숙원 사업이 해결돼 기쁘다며 반신반의 했던 일이 이뤄지자 대단히 반기는 분위기다.

목욕탕은 청사 지하2층에 120㎡ 규모로 들어서며, 남녀 각각 최대 40명이 이용할 수 있게 조성된다.

구 관계자는“청사에 들어서는 대중목욕탕은 멀리 이동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는 어르신들을 위한 것”이라며 “저소득 어르신들에게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건립되는 사근동 청사에는 성동구가 전국 최초로 제정한‘건강친화 건축물 디자인’이 전격 도입된다. 따라서 그동안 주민불편 요소였던 출입구의 좁고 많은 계단은 건강에 이로운 수려한 계단으로 변모하게 된다.

이 밖에도 에너지 이용 효율이 높고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는 녹색 건축 설계를 적용하고, 도로면에서 지하1, 2층을 지상 1층처럼 출입이 가능토록 토지의 경사를 잘 활용한 것도 특징이다.

구는 지난 2013년 구 최초로 왕십리도선동 공공복합청사를 건립하고 동 주민센터, 소규모 노인복지센터, 어린이집, 도서관 등을 한 건물에 조성해 공간 효율은 물론 세대를 아우르는 공동체 모델을 제시한 있다.

정원오 구청장은 "사근동 공공복합청사는 주민들의 뜻이 반영됐기에 더욱 의미가 크다고 본다"며 "이제 동 주민센터는 단순히 민원서류를 발급받기 위해 찾는 곳이 아니라 복지와 건강을 중심으로 주민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공유 공간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