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서울시, 시민참여형 ‘희망경제위원회’ 출범
상태바
서울시, 시민참여형 ‘희망경제위원회’ 출범
  • 오윤옥 기자
  • 승인 2012.12.03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가안정, 소비자 권익보호, 중·소상공인보호 등 서울시민의 삶과 직결되는 경제정책 수립에 시민들의 목소리가 반영된다.

서울시는 시민참여형 거버넌스 ‘서울 희망경제위원회’를 구성하고, 3일 오전 10시 서울시청 신청사 3층 대회의실에서 위촉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 9월 ‘서울특별시 희망경제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공포하고, 함께 잘사는 경제도시 서울을 조성하기 위한 경제전반 심의 자문기구인 ‘희망경제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희망경제위원회’는 최근 사회적기업·마을기업·협동조합 등 생활밀착형 사회적 경제분야 수요가 증가해 시민, 대학, 전문기관, 기업 등이 참여·협력해 시행할 수 있는 민관거버넌스 체계 구축에 대한 필요성이 부각되고 경제정책개발과 자문에 민간의 창조성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구성됐다.

이와 함께 기존의 기업지원 및 노동정책과 더불어 사회적 경제 등 자생적 경제 활동 지원을 포괄하는 사업들의 우선순위를 결정해 정책 상호간의 우선순위도 조정한다.

박원순 시장은 위촉식에서 “서민경제의 시름을 덜어주고, 시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시민의 뜻을 대변하여 다양한 분야의 위원들 의견이 경제정책에 정확히 반영되고 실현될 수 있도록 많은 애정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길 바란다”고 말한다.

이번 출범하는 ‘서울시 희망경제위원회’는 산업경제, 사회적경제, 생활경제, 풀뿌리 경제 등 4개분과(특위)로 구성됐다.
 
위원은 정기옥 (주)엘에스씨푸드 대표이사, 최금주 (주)화이버텍 대표이사, 김연순 여성민우회 생협연합회장, 이미영 서울사회적기업협의회 대표 등 시민단체, 기업, 전문가, 교수, 시의원 등 41명이다.

위원들의 임기는 2년이며, 행정1부시장과 민간위원 1인이 공동위원장을 맡는다.

경제진흥실장은 부위원장을 맡아 실무를 총괄하고 그동안 개별적, 단절적으로 운영되던 유사·중복기능의 경제분야 기존 위원회를 통합함으로써 경제정책 수립 및 추진에 일관성을 확보하도록 했다.

한편 위촉식에서는 시민, 기업, 시민단체가 물가안정, 사회적기업 활성화, 소상공인 보호, 청년창업활성화, 균형발전, 미래 성장동력 발굴, 시민참여형 정책 개발 등 희망경제위원회에 기대하는 희망메시지를 전하면서‘함께 잘사는 경제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한 결의를 다진다.

위촉식 이후 진행되는 1차 전체 회의에서는 공동위원장 선출, 주요 추진사항 보고 및 위원회 운영에 필요한 운영세칙 등을 논의한다.

권혁소 경제진흥실장은 “서울시의 경제정책개발과 자문에 시민사회의 폭넓은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추진하는 희망경제위원회는 민관협력을 통한 실효성 있는 정책수립 및 자문시스템으로서 우수한 모델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