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7:47 (수)
제주맥주, 민간주도형 지방공기업 설립 제안
상태바
제주맥주, 민간주도형 지방공기업 설립 제안
  • 서정용
  • 승인 2011.09.21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역점 추진 중인 '제주맥주' 사업과 관련해 출자법인에 대한 제주도의 출자율이 '25% 미만'이 바람직하다는 최종 용역 결과가 제시됐다고 밝혔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위원회는 20일 속개한 제285회 임시회에서 제주특별자치도와 ㈜도시경영연구원으로부터 가칭 제주맥주 출자법인 설립 타당성 용역 결과 보고를 받았다.
 
이날 용역 결과 보고회에서 도시경영연구원은 용역의 핵심인 출자법인에 대해 제주도가 50% 이상의 지분을 출자하는 지방공사 대신 지분율을 25% 아래로 낮추는 주식회사 형태를 제안하며, 제주도가 25% 미만의 지분을 출자해 법인을 설립하는 '주식회사 형태의 민간주도형 지방공기업'을 최적의 안으로 제시했다.
 
이와 함께 도시경영연구원은 민간사업자의 경우 공모절차를 통해 선정하고 제주도와 공동으로 발기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과 함께 출자 때 제주도가 이사선임권을 보유할 것을 주문했다.
 
또 보유주식을 매매할 경우 이사회 전원의 동의를 구하는 등 민간 출자자들의 무분별한 증자 및 주식매매를 방지하는 장치를 설정토록 했다.
 
도시경영연구원은 이어 제주도의 지분에 일정 주식 및 채권의 일정 수량을 매각할 권리인 ‘풋옵션’을 설정하는 등 제주맥주 법인 출자 지분의 회수방안을 명시할 것을 제안했다.[제주취재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