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4:16 (목)
취약계층 동파방지 수도계량기 무료교체
상태바
취약계층 동파방지 수도계량기 무료교체
  • 최병화 기자
  • 승인 2012.12.11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파방지 위해 보온재를 채우고 혹한시 수돗물을 조금씩 흐르게 함
▲ 겨울철 급수전 관리요령

경주시는 기상청 예보에 따라 올겨울 극심한 추위가 예상되어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독거노인, 소년소녀가장등 취약계층 가정에 우선적으로 동파방지용 수도계량기 920여대를 교체해 주기로 했다.
 
시는 앞으로도 계량기 동파로 인한 수용가의 계량기 교체시, 동파방지용 수도계량기를 단계적으로 확대 보급할 계획이며, 동파방지 수도계량기를 사전에 교체를 원하는 경우에는 유료(37,000원)로 교체가 가능하다고 했다.
 
또 금년부터는 시민들의 부담을 줄이고자 보온을 충분히 했지만 동파된 수도계량기는 무료로 교체할 예정이며, 다만 오랫동안 사용을 하지 않는 빈집이나 공사장등 관리를 소홀히 해 동파된 계량기는 유료로 교체할 것이라며, 각 가정의 계량기 관리에 적극 협조를 당부했다.
 
수도계량기는 영하 5도의 기온이 3일 이상 지속되거나 하루 최저 10도 이하로 내려가면 수도관 동결 및 동파 피해가 예상돼 계량기 보호통 덮개 등 이탈을 살피는 동시에 마대·스티로폼·헌옷 등 보온재를 채우고, 영하 10도가 넘는 혹한시에는 수돗물을 조금씩 흐르게 해야 한다.
 
시 관계자는 "수도가 얼었을 경우 헤어드라이어로 가열해 녹이거나 미지근한 물로 서서히 녹이면 된다. 계량기나 수도관에 뜨거운 물이나 불로 녹이면 파열돼 못쓰게 되므로 사전예방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수도계량기 동파 및 급수관 동결신고는 수도사업소 국번없이 121번 또는 (054-779-8855, 779-8866번)으로 신고하면 된다.
 
박석진 경주시 수도사업소장은 이번 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예방은 시민들의 적극적인 계량기 관리 협조가 중요하다며 전행정력을 집중해 홍보할 예정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