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연두색 입은 미니지하철 '서울시 1호 경전철'
상태바
연두색 입은 미니지하철 '서울시 1호 경전철'
  • 김혁원
  • 승인 2015.09.11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우이~신설 경전철’ 전동차 국내기술로 제작
우이신설차량전시.

[서울=동양뉴스통신] 김혁원 기자 = 서울시는 ‘우이~신설’ 구간을 달릴 시 최초 경전철 전동차 총 36량 18편성을 순수 국내 기술로 제작 완료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에 제작된 경전철 전동차(폭 2.65m, 길이 28m, 높이 3.6m)는 기존 지하철 대비(1량 20m, 10량 1편성 기준) 약 1/7 크기로 2량(1량 14m) 1편성으로 구성된다. 무인운전 시스템으로 운행되며, 수송정원은 174명이다.

시는 특히 서울에서 첫 선을 보이는 경전철 전동차인 만큼 디자인부터 교통약자를 위한 배려, 안전 강화 시설 설치, 이용자 편의 증대 등 다각도의 세심한 제작 노력을 기울여, 기존 국내에서 운행 중인 경전철과 차별화했다.

디자인의 경우, ‘우이~신설 경전철’ 노선이 북한산 둘레길과 덕성여대 등 대학가를 연결하고 있는 만큼 자연과 대학가의 생동감 넘치는 지역의 이미지를 담아 연두색 계통의 색상을 입혔으며 모서리는 역동적인 곡선으로 처리했다.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우, 유모차를 이용하는 여성 등 교통약자들의 편의를 위해선 객실간 연결통로의 문과 턱을 없애고 출입문 폭도기존 중전철 대비 20cm를 확장해 편리성과 개방감을 높였다.

안전과 관련해선 전동차 좌석은 불에 타지 않는 불연소 내장재를 사용하고, 전동차 앞과 뒤로 비상시 누구나 쉽게 조작할 수 있는 대피용 출입문과 램프(Ramp)도 설치했다.

또 중앙 통제실에서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객실 내 CCTV와 화재감지기를 설치해 유사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외에도 실내 소음을 최대한 낮추기 위해 소음저감형 밀폐형 출입문과 탄성고무가 내장된 저소음 바퀴를 적용했으며, 운행속도, 날씨정보, 혼잡도 및 역 주변 정보 등 각종 유익한 정보가 전동차 안의 LCD 모니터를 통해 승객에게 제공되도록 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12일부터 오는 10월 중순까지 총 36량을 4량씩 나눠 총 9회에 걸쳐 제작사가 있는 창원공장에서 무진동 트레일러로 강북구 우이동 차량기지까지 도로로 운송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