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2:01 (월)
서울 창신동에 '봉제박물관'·'봉제거리' 조성
상태바
서울 창신동에 '봉제박물관'·'봉제거리' 조성
  • 김혁원
  • 승인 2015.10.15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령화된 봉제인력…2020년까지 1780명 신규 양성
봉제거리 조감도.

[서울=동양뉴스통신] 김혁원 기자 = 서울시가 1116여 개 업체, 3300여 명의 종사자가 밀집한 봉제업 집적지이자 서울 패션산업의 메카인 동대문시장의 배후생산지인 종로구 창신동에 지역 특색을 살린 '봉제박물관(가칭)'과 '봉제거리(가칭)'를 오는 2017년까지 조성한다고 15일 밝혔다.

특히, 2017년 9월 오픈 예정인 서울시 최초의 '봉제박물관'은 관이 주도하는 방식이 아니라 창신마을넷, 협동조합 등 다양한 커뮤니티를 비롯한 지역주민과 봉제업 관계자, 외부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협의체가 역할(기능)과 운영 프로그램을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봉제거리(가칭)'는 지하철 동대문역~봉제박물관~낙산성곽 동길로 이어지는 진입경로를 코스로 조성된다. 한양도성, 흥인지문, 채석장 절개지 등 풍부한 역사·문화적 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창신동의 특색을 모두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이곳을 많은 방문객들이 찾을 수 있도록 보도·간판·전선 정리, 건물 벽면 환경정비,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랜드마크 설치 등을 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이와 같은 내용을 비롯해 ▲전문인력 양성 ▲지원체계 강화 ▲성장동력 창출을 3대 축(13개 과제)으로 한 ‘봉제 산업 종합발전계획(안)’을 발표, 일회성 지원을 지양하고 각 단계별 지원 연계를 통한 선순환적 지속발전 모델을 창출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박원순 시장은 '서울 일자리 대장정' 6일차인 15일 오전 10시 창신동 '봉제박물관(가칭)' 부지와 '봉제거리(가칭)' 현장을 방문하고, 창신2동 주민센터에서 봉제 산업 종사자와 지역주민을 만나 현장의 의견을 듣는 간담회를 개최한다.

박원순 시장은 “오늘날 서울 패션산업의 메카이자 전세계 관광객들의 사랑을 받는 동대문 패션타운은 창신동, 숭인동, 청파동 등에서 쉼 없이 재단하고 재봉틀을 돌리던 봉제업 종사자들이 있어 가능했다”며 “1970년대 대한민국을 먹여 살린 대표 먹거리 산업이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사양길에 접어든 봉제산업의 제2의 전성기를 견인해 패션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