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30 17:58 (화)
경북도, 경주에 생태연결숲 조성 추진
상태바
경북도, 경주에 생태연결숲 조성 추진
  • 윤용찬
  • 승인 2015.10.19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태연결 개념도.

[대구·경북=동양뉴스통신]윤용찬 기자= 경북도는 19일 대구경북연구원에서 경북도, 경주시 관계자 및 자문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경주국립공원 생태연결 프로젝트' 기본구상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생태연결 숲 조성은 경주국립공원을 생태 숲으로 연결해 경주를 역사문화·생태도시로 탈바꿈하기 위해 추진된다.

기본구상 용역은 8개 지구로 분산 지정돼 있는 경주국립공원을 도심권 5개 지구(남산·토함산·소금강·화랑·서악지구)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자연 생태공간을 발굴하고, 생물서식지를 연결해 생물공동체와 인간과 환경 간의 복합적 생태네트워크를 구축한다.

기본방향은 경주국립공원 도심 5개 지구를 핵심지역으로 설정하고, 반월성 등 기존 문화유적지와 도시공원 등 도심에 산재돼 있는 생태자원과 역사문화자원을 거점지역 및 완충지역 조성하는 것이다.

또 경주 도심을 관통하는 생태하천 및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등을 연결 활용해 경주국립공원과 지역의 생태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계획이다.

생태연결 공간을 조성하는 방법의 통로는 폭 30~100m로 하고 인위적인 시설을 최소화한 비오톱(Biotope) 생물 서식공간을 조성한다.

수목식재는 향토수종을 우선으로 하고 다층구조로 이루어진 경관조림 방식의 자연풍경식으로 한다. 도입시설은 탐방로, 오버브리지, 쉼터, 동물 보호울타리 등이다.

김정일 환경산림자원국장은 "경주국립공원 생태연결 프로젝트를 추진해 경주의 다양한 역사·문화 자원과 자연환경이 조화된 걸어서 보는 숲속 문화도시를 창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