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30 17:58 (화)
경북도 '조류인플루엔자 가상방역' 훈련
상태바
경북도 '조류인플루엔자 가상방역' 훈련
  • 윤용찬
  • 승인 2015.10.20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북=동양뉴스통신]윤용찬 기자= 경북도는 20일 영주시 가축시장에서 조류인플루엔자의 원천봉쇄와 초동진압을 위한 '조류인플루엔자 가상방역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도는 지역 양계농가, 시·군 가축방역 관계공무원,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지역축협 등 1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긴급행동지침' 내용을 숙달하고 실효성을 검증하는 현장 방역가상훈련을 실시했다.

이번에 실시한 조류인플루엔자 현장 가상방역훈련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상황을 가상으로 부여해 최초 의심축 신고부터 발생농장에 대한 초동방역 조치를 실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확진에 따른 사체처리, 일시이동제한(Standstill)발령, 발생농장의 가축 재입식까지의 모든 단계별 행동요령을 실제 상황처럼 훈련했다.

특히 도는 이번 현장훈련을 통해 평시 조류인플루엔자 방역체계를 점검하고, 질병의심축 신고와 초동방역팀을 투입하는 주의단계 훈련 및 전국 일시이동제한 등 경계단계 훈련요령을 숙지했다.

또 전국 여러 장소에서 AI 발생을 가상한 심각단계 훈련까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에 대비해 조류인플루엔자 긴급행동지침에 따른 단계별 조치사항을 훈련하고, 행동요령을 숙지해 방역관계자들의 초동방역 능력을 훈련했다.

우선창 도 축산경영과장은 "이번 훈련은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현장 대응체계 실효성을 검증하고, 실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찾아 보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북도 지난 1일부터 내년 5월 31일까지 특별방역대책기간으로 설정해 AI·구제역방역대책상황실을 설치·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