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2:46 (월)
부산시, 유비쿼터스도시계획 추진
상태바
부산시, 유비쿼터스도시계획 추진
  • 서강원 기자
  • 승인 2013.01.09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는 9일 ‘부산광역시 유비쿼터스도시계획’을 국토해양부의 최종 승인을 받아 확정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 2005년 부산 유시티 마스터플랜을 국내 최초로 수립해 유시티 프런티어로서의 입지를 굳혀 광역지자체 중 최초로 유비쿼터스도시계획을 수립하게 됐다.

이번 수립된 계획은 ‘창조적 소통으로 활력이 넘치는 스마트시티 부산’을 비전으로 경제, 생활, 문화, 환경의 4대 분야를 대상으로 했다.
 
최첨단의 ICT기술을 도시건설기술에 접목해 지능화된 도시공간을 창출하고 시민들이 실생활에 편리하게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U-서비스를 담고 있다.

유비쿼터스도시계획은 31개의 U-서비스와 3대 전략공간을 설정하여 정보통신기술과 공간계획의 접목이라는 ‘유비쿼터도시의 건설 등에 관한 법률’ 본연의 취지에 적합하게 수립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주요 내용을 살펴 보면 △스마트경제도시 전략에 스마트워크센터, U-재래시장 등 7개 서비스 △스마트생활도시에 복지정보전달, 지능형주차 등 12개 서비스 △스마트문화도시에 컨벤션, U-투어가이드 등 5개 서비스 △스마트녹색도시에 U-파크, 카쉐어링 등 7개 서비스를 구현할 계획이다.

이번에 수립 계획은 도시공간에 유비쿼터스기술을 구현하는 개념으로 부산의 도시 특성을 감안해 중구, 동구 등 원도심은 U-산복도로르네상스, 사상공단 지역 등 강동권은 U-산업클러스터, 해운대·센텀 지역은 U-관광컨벤션밸리로 발전시키는 3개 전략공간계획을 담고 있다.

관계자는 “이번에 확정한 유비쿼터스도시계획을 ‘유비쿼터스도시의 건설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9일부터 2월8일까지 일반인에게 열람하여 민관산학 등 각계각층이 공감대를 형성하고 상호협력 해 유시티사업을 적극 추진함으로써 유시티의 성공적인 모델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