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경주시, '신라왕경 복원정비' 시민설명회 개최
상태바
경주시, '신라왕경 복원정비' 시민설명회 개최
  • 박춘화
  • 승인 2015.11.24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동양뉴스통신]박춘화 기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신라역사의 정수이자 천년고도 경주의 정체성을 회복하는 신라왕경 발굴·복원정비 사업이 탄력을 받고 있다.

경북 경주시는 23일 알천홀에서 최양식 시장, 국회의원, 도·시의원, 신라왕궁복원추진위원, 공무원, 시민 등 총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왕궁복원·정비 마스트플랜' 시민 설명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시민설명회는 신라왕경 복원 영상 상영을 시작으로 화랑무 공연, 주요내빈 인사, 신라문화연구원의 종합기본계획 보고회를 가졌고 질의 응답 및 시민 고견을 수렴해 도출된 의견은 검토 후 종합기본계획에 반영된다.

신라의 834년간의 왕궁 터로 세계적인 유적으로 평가받고 있는 사적 제16호 '월성'은 신라의 중심 궁성지로 신라 왕경의 핵심유적 사업이자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공약 사업으로 '신라왕경 8대 핵심유적 복원·정비 사업' 중의 하나다.

시는 실크로드를 통해 국외문물을 창조적으로 수용하고 신라의 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글로벌 융합문화도시의 역할을 수행했다는 점에서 문화융성의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판이자 글로벌 경제 네트워크의 중요성을 되새기게 해주는 역사도시다.

월성은 2000년 세계유산으로 지정됐음에도 궁궐터인 월성을 비롯한 왕경을 발굴하고 복원하는 사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

이에 신라왕경의 조사·연구와 정비를 2013년 10월 문화재청·경북도·시가 업무협약을 맺고 2014년 1월 왕경복원 추진위원회를 발족해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하는 등 다각도로 부단한 노력해왔다.

또 2014년 12월 '신라왕경 발굴복원 개토제'를 시작으로 현재 발굴 작업이 한창 진행 중이며 신라왕경 복원정비에는 핵심사업인 월성 복원·정비 등 모두 8개 사업에 2025년까지 총 9450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그동안의 진행상황으로는 2014년 12월 왕경복원 마스트플랜 연구용역을 발주하고 신라왕궁 중심 건물지와 서문지 발굴조사가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지난 7월에는 금관총 재발굴 조사를 완료했다.

더불어 지난 1월부터 왕궁복원을 위해 시민들의 염원을 담은 신라석재 헌증운동을 전개해 480여점이 접수됐으며 1차로 21점이 헌증됐다.

특히, 지난 9월 7일 박근혜 대통령의 전격적인 월성 현장 방문으로 정비 사업이 더욱 더 탄력을 받고 있다.

시는 대통령의 경주 방문 이후 월성 왕궁 등 복원 정비에 대해 전국적인 관심이 커지고 있는 만큼 가시적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복원과 설계를 앞당길 계획이다.

2016년 왕궁복원 국비예산이 당초 70억원에서 210억 증액되면서 총 800여억원으로 왕궁성곽, 문지, 월정교 문루 복원, 동궁과 월지 중심건물 복원 등이 차질 없이 추진된다.

최양식 시장은 "신라의 흥망성쇠를 같이한 궁성인 월성 복원은 신라를 넘어 한국 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국가적 사업이자 박 대통령의 대선공약으로 최근 시 방문으로 더욱 탄력을 받고 있다"며 "임기 내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왕경 중심 건물지 집중 발굴 등 복원 정비에 매진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

또 "국책사업의 흔들림 없는 추진을 위해 특별법 제정이 절실하다. 반드시 조기에 뜻이 이뤄질 수 있도록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왕궁복원의 대국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발굴현장을 상시 공개하고, 발굴조사 정보와 성과를 국민들과 함께 공유하는 등 발굴 현장을 관광 자원화 하고 전국 대목장, 석공들을 초청해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