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7:23 (목)
박태호 통상교섭본부장, 비공식통상장관회의 참석
상태바
박태호 통상교섭본부장, 비공식통상장관회의 참석
  • 서강원 기자
  • 승인 2013.01.25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태호 통상교섭본부장은 오는 26일 스위스 다보스에서 개최되는 비공식통상장관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25일 정부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서 박 본부장은 미국, EU, 인도, 일본, 호주 등 20여개 주요국 통상장관들과 올12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개최 예정인 제9차 WTO 각료회의 계기 DDA, 복수국간 협정 등 성과 달성 방안 및 이후 작업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다.

회의 참석 후, 박 본부장은 제네바로 이동 29-31일 WTO에서 개최되는 차기 WTO 사무총장 후보자 정견 발표회(WTO 일반이사회 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박 본부장은 28-30일 제네바 주재 각국 WTO 대사들과 면담, 31일 오전 후보 등록순에 따라 총 9명의 후보자 중 8번째로 진행되는 정견 발표를 통해 WTO 사무총장 후보로서의 WTO 및 다자통상체제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회원국 대표의 질의에 답변할 예정이다.

박 본부장을 포함해 사무총장 후보자는 각자의 정견 발표 직후 제네바 기자단과의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상기 정견 발표에 이어 3월말까지 후보자들의 캠페인이 지속될 예정이다. 4월부터는 회원국 협의를 통해 지지도가 낮은 후보부터 탈락하는 방식으로 5월말 이전까지 컨센서스를 통해 차기 사무총장을 선출하게 된다.

차기 사무총장의 임기는 오는 9월부터 4년간이며 한 차례 연임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