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기고] 몸캠 피싱! 우리가 함께 막아야 할 범죄입니다!
상태바
[기고] 몸캠 피싱! 우리가 함께 막아야 할 범죄입니다!
  • 정진석
  • 승인 2015.12.18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경찰서 동부파출소 순경 조필호
서산경찰서 동부파출소 순경 조필호

[충남=동양뉴스통신] 정진석 기자=최근 몇 년간 몸캠피싱으로 인한 2차, 3차 피해가 확산돼 사회적으로 큰 이슈를 낳고 있다.

몸캠피싱이란 피해자의 스마트 폰 및 컴퓨터에 악성코드를 심은 뒤 지인들의 연락처를 탈취해 피해자의 음란한 행위 및 신체의 일부분이 찍힌 동영상 또는 사진을 빌미로 협박해 금전이나 재산상 이익을 취하는 것을 지칭한다.

몸캠 피싱 범죄에 쉽게 당하게 되는 이유는 본인의 신체 일부분 및 음란한 행위가 담긴 동영상 이라는 아주 민감하고도 수치심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부분을 이용한다는데 있다. 더 나아가 내 가족이나 주위 사람들에게 민감하고도 수치스러운 모습을 퍼뜨린다는 사실에 사고 당사자는 그야 말로 패닉에 빠져 모든 이성을 상실하고 그들이 요구하는 바를 순순히 들어줄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기 때문이다.

위의 대표적인 사례로 지난해 11월 몸캠피싱을 당한 한 대학생이 상대방의 계속되는 협박과 감당하기 힘든 금전적 요구에 그만 빌딩에서 스스로 투신해 주위의 안타까움을 자아내는 일이 있었다. 또, 최근 성명불상의 범죄조직이 구성한 몸캠피싱단에 8000여명이 넘는 사람들이 수십억에 달하는 돈을 불법적으로 갈취 당하다가 경찰에 도움을 청한 사례도 있었다.

이처럼 점점 규모가 커지고 있는 몸캠피싱이라는 악성 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최근 경찰은 몸캠피싱에 이용하는 악성코드를 사전에 잡아내서 제거시키는 폴 안티스파이 앱을 개발했다.

위의 앱은 구글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설치 한 후 핸드폰을 이용할 때 마다 활성화 시켜주면 거의 모든 형태의 악성코드를 제거할 수 있다고 하니 참으로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범죄에 노출된 피해자들을 손가락질 하고 비난하는 사회의 인식도 조금은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해본다. 내 가족이나 내 친구도 언제든 이러한 범죄에 노출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하지 말고 서로를 조금 더 이해하고 보듬어 줘 2차적인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국민과 수사기관 모두가 노력해 나가는 대한민국이 된다면 위와 같은 범죄가 쉽게 활개를 치지 못하는 치안강국 대한민국이 되지 않을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