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경북도, '신선농산물 전문 수출단지' 육성
상태바
경북도, '신선농산물 전문 수출단지' 육성
  • 윤용찬
  • 승인 2016.02.23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북=동양뉴스통신]윤용찬 기자= 경북도는 지역 농식품 수출액의 23%를 차지하는 신선 농산물의 수출확대를 통한 내수안정과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기 위해 신선농산물 전문수출단지를 육성한다고 23일 밝혔다.

도는 맞춤형 신선농산물 전문수출 시범단지 육성을 위해 안동, 고령에 예비수출단지 2개소(6㏊)를 지정하고 개소 당 3억원을 생산기반시설 현대화를 위해 지원한다.

경북농업기술원에서는 대외경쟁력이 높은 해외 수출전략형 딸기 품종인 싼타와 레드벨 등 해외시장 개척에 적합한 신품종을 육성·보급하는 등 수출시장 경쟁력 제고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특히, 신선농산물 수출전문단지는 생산단계에서 수출까지 패키지 지원을 통해 작지만 성장가능성 있는 단지를 전략적으로 육성될 계획이다.

또 전략품목 발굴, 수출업체 및 해외 바이어 관리, 기업과 바이어·생산자 단체를 직접 연결하는 등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도는 농수산물유통공사(aT)·코트라·경북통상 등 수출 전문기관과 '중국·동남아 시장 개척 사업단'을 구성해 상시적 협조체계를 강화한다.

더불어 중국 무역사절단 파견과 캐나다 등에 상설판매장 등을 설치해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신기훈 도 FTA농식품유통대책단장은 "한·중 FTA체결로 지리적 접근성, 생산품목 및 기후조건 유사성 등으로 농업인들의 심리적 피해와 불안감 가중으로 무한경쟁 시대에는 수출만이 살길이라는 각오로 공격적인 수출 마케팅을 위해 행·재정적 시스템 구축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