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제주 사라오름-영실기암.오백나한 명승지로 지정
상태바
제주 사라오름-영실기암.오백나한 명승지로 지정
  • 서정용
  • 승인 2011.10.14 0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관광자원으로 보존,활용 적극 지원
▲ 상공에서 내려본 사라오름 전경.

제주의 사라오름과 영실기암·오백나한이 국가지정문화재 '명승'으로 지정됐다.
 
문화재청은 지난해 제주지역의 명승 자원조사를 통해 사라오름을 명승 제83호로, 영실기암과 오백나한을 명승 제84호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명승 제83호로 지정된 사라오름은 한라산 동북사면 성판악 등산로 근처에 있으며 오름 정상부에 둘레 약 250m의 분화구에 물이 고여 습원을 이루는 산정호수로서 제주도내 오름 중 가장 높은 곳에 자리하고 있다.
 
분화구 내에는 노루떼가 모여 살면서 한가롭게 풀을 뜯어 먹거나 호수의 물을 마시면서 뛰어노는 모습을 볼 수 있는 곳으로, 오름에서 바라보는 한라산 정상과 다양한 경관이 아름다워 조망 지점으로서의 가치가 있는 명승지다.
 
영실기암과 오백나한(명승 제84호)은 춘화, 녹음, 단풍, 설경 등 사계절 내내 기암괴석과 울창한 수림이 어울려 빼어난 경치를 보여주는 곳으로, 예부터 영실기암은 영주 12경(瀛洲十二景) 중 하나로 경관이 뛰어난 곳이다.
 
한라산 정상의 남서쪽 산허리에 깎아지는 듯한 기암괴석들이 하늘로 솟아 있고 '석가여래가 설법하던 영산(靈山)과 흡사하다'고 해 이곳을 영실(靈室)이라 일컫는데 병풍바위와 오백나한(장군)상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다.
 
병풍바위는 기암괴석들이 즐비하게 늘어서서 마치 병풍을 쳐 놓은 것 같고 오백나한은 이상야릇하게 생긴 기암괴석들이 하늘로 솟아 있는데 바라보는 위치에 따라 '나한' 또는 '장군' 같아 보인다고 해 이같은 이름이 붙여졌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이번 명승으로 지정한 사라오름 등 2개소를 국민이 함께 향유할 수 있는 관광자원으로 보존·활용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제주취재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