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1:59 (목)
경기도, GAP 인증 농가에 안전성 검사비 지원
상태바
경기도, GAP 인증 농가에 안전성 검사비 지원
  • 이지희
  • 승인 2016.03.14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AP 확산을 위해 항목별 1회 제한 폐지, 품목별 안전성 검사비 지원

[경기=동양뉴스통신] 이지희 기자= 경기도는 올해 5억 원의 예산을 들여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농가에 농약, 중금속 등 안전성 검사를 위한 비용을 지원한다고 14일 밝혔다.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은 농산물 생산단계부터 수확 후 포장까지 토양·수질 등 농업 환경 및 농산물에 잔류 할 수 있는 농약·중금속 등 위해요소를 관리하는 제도다.

도는 올해 농산물우수관리(GAP)인증 희망 농가 가운데 9200여개 적격 대상 농가를 선정하고 오는 7월부터 농가당 50만 원까지 검사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해까지는 농가당 1회로 지원이 제한됐지만 올해부터는 품목별 1회로 확대된다.

도 관계자는 “농산물안전성검사가 기존 농가당 1회에서 품목별로 전환되는 대신 형평성을 맞추기 위해 상추와 깻잎, 콩나물 등 연중 수확하는 품목에 대해서는 안전성검사를 연 1회로 제한해 보다 많은 농업인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지원자격은 농산물우수관리(GAP)인증을 받은 농업인 및 생산자단체로, 토양·수질·농산물의 잔류농약과 중금속 등 유해물질 검사를 한 후 검사 증명서, 검사비 영수증, 입금통장 등을 준비해 주소지 또는 농지소재지 시·군(읍·면·동)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시·군에서는 사업대상자가 제출한 신청서 및 검사내용 및 비용 등을 인증기관에 확인 후 검사비를 지급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농식품 시장 개방 확대에 대응하려면 사전 예방적 안전관리제도인 농산물우수관리(GAP) 조기정착이 필수적”이라며 “안전한 우리 농산물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